[인터뷰] 건강한 다이어트, 수풀림 한의원 이정환 원장에게 듣는다
[인터뷰] 건강한 다이어트, 수풀림 한의원 이정환 원장에게 듣는다
  • 구미라 기자
  • 승인 2021.08.03 11: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난치성 면역질환으로 고생하는 환자들 치료하다 보니 자가면역치료쪽으로 관심 가지게 돼
난치성 질환 치료 과정에서 쌓은 노하우 바탕으로 자가면역력 높이는 초코 다이어트도 진행
수풀림한의원 이정환 원장 (사진=수풀림한의원 제공)
수풀림 한의원 이정환 원장 (사진=수풀림 한의원 제공)

[베이비타임즈=구미라 기자]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수풀림 한의원에서 이정환 원장을 만나 어떻게 난치병 치료를 시작했는지, 수풀림 한의원만의 독특한 다이어트와 철학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시시콜콜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수풀림 한의원의 의미는 두 그루의 나무()가 서로를 지탱하며 나란히 서 있듯이 우리 몸의 건강도 안과 밖의 균형을 바르게 해야 좋아지게 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그래서 수풀림의 진료는 병의 증상을 완화하는 일시적인 목적보다는 내 체질의 균형을 찾아주는 자가면역 치료를 통해 환자 스스로 병의 원인을 극복하고 완치할 수 있는 몸으로 거듭나도록 한다는 데 큰 뜻을 두고 있다.

그래서인지 수풀림 한의원 이정환 원장의 다이어트법은 다른 한의원과 같은 듯하지만 다르다. 다른 병원이 단순히 다이어트 목표를 체중감량만으로 잡는다고 하면, 수풀림 한의원은 체중감량과 동시에 몸의 치유력을 높여서 다이어트 후에도 건강하게 몸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마디로 이야기하면 몸에 대한 이해도가 깊다.

수풀림한의원 이정환 원장이 치료 중인 모습 (사진=수풀림 한의원 제공)
수풀림한의원 이정환 원장이 치료 중인 모습. (사진=수풀림 한의원 제공)

수풀림 한의원 이정환 원장이 몸에 대한 이해도가 깊은 것은 난치성 면역질환, 통증질환을 전문으로 치료하는 한의원으로 출발한 것과 무관하지 않다. 그는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류마티스관절염이나 섬유근육통, 베체트병, 원인불명의 통증 등 난치성 면역질환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을 치료하다 보니 자가면역치료쪽으로 관심을 가지게 됐다. 최근에는 이러한 난치성 질환 치료 과정에서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자가면역력을 높이는 건강한 다이어트 프로그램인 초코 다이어트도 진행하고 있다.

그는 "난치성 치료를 하다 보면 사람 몸을 보는 관점이 생기게 되고 어떤 식으로 주체적으로 변화시켜 나가야 하는지 안목이 생기게 되는데, 그 관점을 가지고 다이어트를 접근하는 것과 아닌 것과는 천지차이"라고 말한다이 점이 바로 수풀림 한의원 다이어트와 타병원 다이어트와의 차별점이기도 하다고 강조한다.

그래서 수풀림 한의원의 다이어트는 혈액순환을 잘되게 하고 자율신경 계통이나 호르몬 계통을 정상화시켜 본인 스스로 병을 이겨낼 수 있는 몸으로 바꿔 주는 치료법이 녹아 있는 다이어트라고 말할 수 있다. 즉 다이어트도 마찬가지로 체질 분별을 해서 1:1 맞춤으로 처방을 하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면서도 체질개선과 몸의 자연치유력을 높이는 것이 가능해진다.

이 부분은 수풀림한의원의 병원철학인 몸이 근본적으로 변화하는 치료를 하자와도 일맥상통한다고 말한다. 일시적인 치료나 다이어트를 하다가 안하면 다시 원상복귀가 되는 치료나 다이어트보다는 인체의 자연치유력을 키우고 몸을 건강하게 해 환자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몸 상태를 만드는 것이 수풀림 한의원의 비전이기 때문이다.

수풀림한의원 이정환 원장이 진료 중인 모습. (사진=수풀림 한의원 제공)
수풀림 한의원 이정환 원장이 진료 중인 모습. (사진=수풀림 한의원 제공)

또한 수풀림 한의원은 환자 한 분 한 분 꼼꼼하게 1:1로 진료를 하고 있다. 다른 병원에서도 1:1 맞춤진료라고 이야기를 하지만, 실질적으로 그 환자의 몸 상태, 체질, 생활환경 등을 고려해 치료한다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다. 수풀림 한의원의 경우 오는 환자분이 가지고 계신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 최상의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한 지속적인 치료 연구를 통해 일정 이상의 치료율을 유지하고, 좋은 치료사례를 만들어내고 있다.

수풀림 한의원 이정환 원장은 "내원 환자의 생활이 어떤지부터 일일이 파악한 후 그에 맞는 처방을 내린다"고 강조한다. 말하자면 낮에 일하는 사람이 있고 밤에 일하는 사람이 있지 않은가. 일하는 시간, 음식을 먹는 패턴 등을 분석해서 약 복용시간이나 생활관리를 어떻게 해야 할지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또한 체질을 크게는 5가지에서 15가지로 나눠 분석한다. 즉 5행 체질이라고 해서 목화토금수 5가지로 크게 나눠 진단을 하고 있고, 더 세세하게 환자를 진료하거나 진단을 해야 할 경우에는 목화, 목수, 목목 등 15가지 체질로 나눠 분석진단을 한다.

수풀림 한의원의 경우 다양한 다이어트 성공 치료사례가 있지만, 일례로 40대 후반 여성 환자분이 25kg 정도 감량된 사례를 보면 수풀림 다이어트의 차이점을 확실히 알 수 있다.

이 환자의 경우 폐경기, 갱년기 증상이 찾아오면서 몸도 마음도 좀 예민해진 상태였다하지만 이어트 한약을 체질에 맞게 처방을 해 체중도 25kg 정도 감량이 됐을 뿐 아니라 체력, 몸의 피로도 등도 눈에 띄게 좋아졌다. 또한 열이 나거나 땀이 나는 등 갱년기 증상도 잡히게 되고 비염 증세도 있는데 개선된 사례가 있다. 이렇게 수풀림 다이어트는 다이어트를 하더라도 다이어트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몸이 같이 좋아지게 노력하는 것이 수풀림 다이어트 특징이라고 소개한다.

수풀림 한의원 이정환 원장이 진료중인 모습. (사진=수풀림 한의원 제공)
수풀림 한의원 이정환 원장이 진료중인 모습. (사진=수풀림 한의원 제공)

이 같은 이유로 2021년 수풀림한의원 이정환 원장은 기존에 치료하고 있는 난치성 질환에서 좋은 치료 사례를 더 많이 만드는 것 외에 건강한 다이어트, 초코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많은 분들에게 널리 알리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기존 시장의 다이어트 진료가 체중조절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보니 건강을 놓치기 쉽고 사람을 약에 의존하게 만들거나 다이어트 후 요요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단점을 줄이고 몸을 건강하게 만들면서 체중을 감량해 오래도록 환자분들이 체중을 스스로 유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건강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싶단다.

수풀림 한의원의 초코 다이어트는 초코환과 요요탕이라는 체질개선 약을 같이 처방한다. 일단 초코환이 다른 다이어트 하고 다른 점은 다이어트 환처방들이 마황이라는 성분을 통해 식욕억제에 많이 집중을 하고 있는 것에 비해, 초코환의 경우는 마황이 포함되어 있지만 함량 자체가 다른 한의원에 비해 낮은 편이다. 즉 수풀림 한의원의 다이어트는 다른 약재들을 통해서 식욕억제 효과나 체지방 분해효과를 같이 내는 처방을 한다. 환자분들의 다이어트 후의 건강까지 생각하기 때문이다.

수풀림 한의원 이정환 원장의 모습. (사진=수풀림 한의원 제공)
수풀림 한의원 이정환 원장의 모습. (사진=수풀림 한의원 제공)

이 밖에 이 기사를 읽고 있는 베이비타임즈 독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무엇인지 묻고 들었다. 수풀림 한의원 이정환 원장은 코로나와 폭염으로 답답한 분들이 많고 건강관리도 힘들어지는 시기다. 여름철에는 차가운 음식은 좀 줄이고 충분한 수면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건강관리에 많은 도움을 줄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어 난치성 질환, 혹은 잘 빠지지 않는 살로 고민 중이라면 수풀림 한의원을 찾아와달라는 당부를 잊지 않는다.

수풀림 한의원 이정환 원장, 그는 시대의 트렌드에 막연히 쫒아가는 것이 아니라 자기만의 소신을 가지고 환자를 치료하는 의사였다. 특히 난치병 환자 진료를 기반으로 건강한 체질로 개선시키는 건강 다이어트를 실천해내고 있는 이정환 원장에게서는 왠지 모를 사명감마저 느껴졌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