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총리 “변이바이러스 확산시 접종자도 실외 마스크 의무화”
김총리 “변이바이러스 확산시 접종자도 실외 마스크 의무화”
  • 채민석 전문기자
  • 승인 2021.06.29 13: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 거리두기 개편으로 자율 확대....위기의식과 책임감 필요
김부겸 국무총리가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제공)
김부겸 국무총리가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제공)

[베이비타임즈=채민석 전문기자] 김부겸 국무총리는 29일 “7월부터 백신 1차 접종을 한 분들은 한적한 실외에서 마스크를 벗어도 되지만 변이바이러스 등 상황이 악화하면 언제든지 다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이날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7월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가 개편되면 감염 확산의 위험은 더 커질 수 밖에 없다”며 이 같이 말했다.

김 총리는 “세계에서 백신접종이 가장 빠른 나라도 방역 모범국가도 한순간의 방심과 변이바이러스 때문에 다시 방역의 고삐를 조여야 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영국은 방역 완화 후 미접종자를 중심으로 코로나19가 확산돼 지난달 1000명대까지 낮아졌던 하루 확진자가 다시 2만명을 넘었고 델타 변이의 확산으로 이스라엘은 다시 실내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 했으며 호주 시드니는 2주간 다시 봉쇄조치에 들어갔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거리두기 개편으로 자율이 확대되지만 책임이 뒤따르지 않는다면 코로나19 재확산은 우리에게도 예외가 될 수 없다”며 “위기의식과 책임감을 갖고 7월 초부터 특단의 방역대책을 적극 추진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지난주 세계보건기구(WHO)는 백신을 접종했다하더라도 지역사회에서 감염이 확산되고 있는 국가에서는 마스크 착용과 거리두기로 스스로를 보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며 “충분한 백신접종으로 집단면역이 형성될 때까지 기본적인 방역수칙을 지켜 일상을 되찾는데 다시 한번 국민의 힘을 모아달라”고 호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