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령화 시대에 따라 ‘웰엔딩’ 인식 확산… 선호 장지 1위는 ‘봉안당’
초고령화 시대에 따라 ‘웰엔딩’ 인식 확산… 선호 장지 1위는 ‘봉안당’
  • 지태섭 기자
  • 승인 2021.06.26 15: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너스톤 전경.(사진=아너스톤 제공)

[베이비타임즈=지태섭 기자] 최근‘웰빙(Well-being)’을 넘어 ‘웰엔딩(Well-ending)’이 중장년층의 노후준비 리스트에 더해지고 있다.잘 사는 것 못지않게 존엄한 죽음을 맞이하는 의미를 가진 ‘웰엔딩’은 삶의 마지막 순간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아름다운 마감을 준비하는 과정으로 확장되고 있다.

편안한 노후를 보내기 위해 실버 타운 등의 주거 시설에 관심을 갖는 것처럼, 죽음에 필요한 상조서비스나 장묘 시설을 미리 둘러보고, 직접 선택하려는 이들이 늘고 있는 것이다.

프리미엄 봉안당 아너스톤과 SK플래닛이 최근 OK캐쉬백 회원 783명을 대상으로 장례문화 인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본인이나 가족의 장례를 미리 준비할 생각이 있다고 답한 응답자는 전체의 62%로 조사됐다.

장례를 미리 준비하는 이유로는 ‘경제적 부담을 덜기 위해’(56%), ‘원하는 장례식을 하기 위해’(27%), ‘일반적 제례 관행을 따르고 싶지 않아서’(7%) 등이 집계됐다.

또한 현행 장례문화에서 개선 되어야 할 점에 대해서는 ‘과도한 장례비용’(56%)을 꼽은 응답자가 가장 많았고, ‘허례허식’(16%)이 뒤를 이었다. 유족들이 장례를 치르는 과정에서 갖는 비용적, 절차적 부담을 줄이고자 하는 경향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선호하는 장지 형태는 봉안당(52%)이 가장 많았으며 수목장(36%), 납골묘(7%) 등의 순이었다. 장지 선택 시 고려 사항으로는 지리적 위치(32%)와 시설 수준 및 관리도(31%)를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족,친지 등 추모객의 편의를 선호하는 것과 더불어 주거시설처럼 추모 공간에 대한 기준이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아너스톤 관계자는 “잘 사는 것도 중요하지만, 생의 마지막 순간을 잘 마무리하는 것 또한 노후준비의 중요한 포인트다. ‘웰엔딩’ 인식이 확산되면서 유족을 위해 직접 봉안시설을 계획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며 "아너스톤도 최근 본인의 장례 계획을 위한 상담 문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아너스톤은 고인과 가족을 위한 고품격 봉안실과 다양한 부대시설, 격조 높은 장례서비스로 높은 고객만족도를 이끌고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