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10월부터 대면수업 본격 확대…실기·소규모 수업부터
대학 10월부터 대면수업 본격 확대…실기·소규모 수업부터
  • 지태섭 기자
  • 승인 2021.06.24 11: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학기 대학 대면활동 단계적 확대 방안 발표
1차 백신접종 완료 전까진 대규모 행사 금지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2학기 대학 대면활동의 단계적 확대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교육부 제공)

[베이비타임즈=지태섭 기자] 대학도 대면수업과 학내 활동이 확대된다. 전국민의 70%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을 완료하는 10월 이후 본격적으로 대면활동을 확대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2021학년도 2학기 대학의 대면활동 단계적 확대 방안'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교육부는 2학기에 실험·실습·실기 및 소규모 수업을 우선으로 대면강의를 실시하고, 전국민의 70%가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을 완료한 시기를 기점으로 전반적인 대면활동을 확대한다. 질병관리청은 전국민의 70%가 1차 접종을 완료하는 시기를 9월 말로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2학기 대면수업 확대에 대한 대학생 의견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실험·실습·실기수업은 63.1%가 대면수업을 선호한 반면, 이론수업은 47.0%가 비대면 수업을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교직원들은 대학생들의 학습결손 및 소속감 저하 등을 고려해 2학기 대면수업의 단계적인 확대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주었다.

수업 외 학내 활동에 대해서 대학생들은 전반적으로 비대면 운영을 선호(45.6%)했으나, 교직원은 개강 후 수업 외 대규모 활동 운영 시 방역의 사각지대가 생길 수 있다는 우려를 표했으며 다양한 경험 및 구성원 간 사회적·정서적 교류 증진의 필요성을 고려해 소규모 활동부터 단계적으로 확대하자는 의견을 제시했다.

◆ 대학 대면활동 단계적 확대

교육부는 대학 대면수업 확대의 방향은 초중등학교와 다른 대학의 상황과 감염의 불확실성 등을 고려하고, 지난 학기의 경험과 현장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했다고 전했다.

2학기 수업은 학내 구성원의 수요가 있는 실험·실습·실기 수업부터 대학별 여건을 고려해 우선적으로 대면으로 진행한다.  또한 방역이 용이한 소규모 수업부터 대면으로 운영하고, 1차 백신 접종 완료 이후에는 대면수업을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수업연한이 짧고 실험·실습·실기 비중이 높은 전문대는 교과목 특성을 고려해, 엄격한 방역하에 대면수업 확대 방안을 강구한다.  특히 국가공인 자격증 관련 수업 등 취업 연계에 필요하거나 대면수업 효과성이 큰 전문대 교육과정의 경우 우선적으로 대면수업을 실시한다.

아울러 수업 효과성 제고를 위해 대면·비대면 동시 수업, 원격수업 콘텐츠 활용 수업 등 대면·비대면 혼합 수업이 지속적으로 활용되도록 지원한다.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기반 콘텐츠 등 공유 강의 콘텐츠를 보급하고, 전문 인력을 배치해 교원의 수업 혁신을 지원한다.

유학생, 장애학생 및 코로나19 확진 이후 학내 복귀 학생 등의 원활한 학습을 위한 대학 차원의 지원 방안을 마련하도록 한다. 미입국 유학생, 격리 학생 등 원격수업이 불가피한 경우, 대체 원격수업 마련·운영 및 학사상 불이익 방지 조치 마련을 권고한다.

◆ 수업 외 대면활동 확대 지원

수업 외 활동은 1차 백신 접종 완료 전까지는 소규모 대면활동 위주로 운영하고 대규모 대면행사 및 축제는 금지하며, 이후 백신 접종 상황과 연계해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학생회, 동아리를 포함한 학생자치활동 및 학내 행사 등 수업 외 학내 활동을 시기별·유형별로 세분화해 지침을 마련한다.

수업 외 학내 활동 운영 지침(안).(사진=교육부 제공)

교육부는 학내 방역 관리를 위해 강의실 유형 및 수업 방법 등을 고려해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연동한 강의실 방역 관리 지침을 제공한다.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연동 강의실 방역 관리 지침(안).(사진=교육부 제공)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연동 강의실 방역 관리 지침(안).(사진=교육부 제공)

또한 주요 점검사항 점검표(체크리스트)를 마련해, 대학 강의실에 비치하고 방역관리 이행 여부를 수시로 점검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대면수업 확대에 따른 캠퍼스 방역 강화를 위해 대학 방역 예산 지원을 위한 예산 협의를 추진한다.

만 18세~49세 백신 접종이 가능해지는 8월 이후 학내 구성원들의 백신 접종을 적극 독려하고, 접종인증 안내 홍보물(카드뉴스 등) 배포로 접종 참여 분위기를 확산한다. 

학내 ‘코로나19 비상관리조직’에 학생을 포함하도록 권고해 학생들이 자발적이고 주체적으로 방역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이미 비자를 발급받아 입국하는 방역강화국가 외국인 유학생은 유휴 호텔, 기숙사 등 가급적 학교 확보 시설에서 자가격리 할 수 있도록 하고, 1일 2회 이상 관찰(모니터링)할 것을 권고한다.  또한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등을 활용해 대학이 학생 관찰 인건비, 방역 관리비용, 학생 수송비 등 지원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국내에 장기 체류하는 외국인 유학생도 백신접종이 가능함(8월~)을 적극 안내하고, 대면수업 확대에 대응해 접종을 독려해 방역 사각지대를 방지한다.

학기 중 기숙사 방역 지침(가이드라인)을 개정해 기숙사 신규 입소생에 대한 입소 전 선별검사 실시를 권장한다.

대면활동 실시로 확대 운영이 예상되는 학생식당에 대해 식당 운영 재개 전 전체 공간 전문소독 업체 주관 방역 실시, 칸막이 설치, 방역 물품 비치, 식당 내 방역지침 게재 등을 권고한다.

◆ 외부 기관과의 협력적 방역 체계 구축

개강에 맞춰 1차 백신 접종이 완료되기 전인 9월 한 달을 '대학 특별방역기간'으로 정하고, 교육부-지자체-대학협의체-대학이 함께 집중 방역관리를 추진한다.

개강 시기 기숙사, 도서관, 학생식당 등 학내 다중이용시설 방역을 집중적으로 점검하고, 학생 출입이 많은 학교 밖 시설은 지자체, 대학과 합동으로 방역 관리 상황을 점검한다.

체계적인 대학 방역 관리 지원을 위해 오는 30일까지로 예정되었던 교육부, 대교협, 전문대교협, 학생이 참여하는 ‘대학 방역관리 전담팀(TF)의 운영 기간을 12월 31일까지로 연장한다. 

특별방역기간 동안 교육부-대교협-전문대교협이 공동으로 대학의 코로나19 대응 지원을 위해 24시간 전화상담실(콜센터)을 운영한다.

교육부는 오늘 발표하는 대학의 대면활동 단계적 확대 방안 주요 추진 내용의 이행을 점검하고, 향후 고등교육 정책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오는 7월 초 ‘대학 교육회복위원회’를 구성할 예정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길어지는 코로나로 우리 학생들과 대학 모두가 여러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2학기 대면수업 확대가 대학의 일상을 회복하고, 학생들에게는 실질적인 도움을 주도록 잘 챙기겠다"고 강조하며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 취지에 맞게 대학도 대면수업을 재개하지만, 3분기 백신접종 결과를 보며 단계적으로 확대하여, 방역과 교육 모두를 조화시킬 수 있도록 질병청, 대학 등과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