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가 이베이를 잡는다면...“주가에 득일까 독일까?”
이마트가 이베이를 잡는다면...“주가에 득일까 독일까?”
  • 황예찬 기자
  • 승인 2021.06.17 11: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이마트 제공)
(사진=이마트 제공)

[베이비타임즈=황예찬 기자] 지난 16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이베이 본사는 이사회를 통해 이베이코리아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이마트-네이버 연합을 선정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베이 본사는 현지 시각 지난 15일 이사회를 열고 이마트-네이버에 본입찰 결과를 통보한 것으로 보인다. 매각 가격은 약 4조4000억원으로 추정되며 총 인수가액의 10~20% 수준은 네이버가 출자하는 구조로 알려졌다.

이날 이마트는 본입찰에는 참여했으나 현재 확정된 바 없다고 공시했다. 박상진 네이버 CFO(최고재무책임자)는 17일 공시를 통해 “본 건 입찰 절차에 참여한 바 있으나 본 입찰은 계속 진행 중”이라며 “참여 방식과 최종 참여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된 바 없다”고 밝혔다.

양사가 공식적으로 확정된 바가 없다고 밝혔지만, 업계에서는 이마트-네이버 연합의 이베이 인수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평가한다. 인수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매각 가격인데, 이마트-네이버는 롯데쇼핑보다 1조원가량 많은 4조원대를 적어낸 것으로 전해졌다.

유정현 대신증권 연구원은 “협상 과정에서 양측이 모두 동의하는 가격대가 도출될 경우 이마트-네이버의 이베이 인수는 발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설명했다.

이베이코리아는 지난해 국내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 약 12%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이마트가 운영하는 ‘SSG.com(쓱닷컴)’ 점유율 3%와 합치면 단순 산술적으로만 15%를 차지하게 된다. 지난해 점유율 2위였던 쿠팡(13%)을 제칠 수 있는 상황이다.

◆ 시장 점유율 ‘2위’ 차지할까...“인수하고 난 다음이 중요”

증권가는 이커머스 시장에서 뒤처질 수 없다는 이마트의 의지가 작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유정현 연구원은 “가파르게 성장하던 국내 온라인 쇼핑 시장은 코로나19를 겪으면서 이제 완전히 주류로 자리 잡았다”며 “쿠팡과 네이버 등 온라인 메가 플랫폼 사업자들의 시장 지배력 강화 움직임이 기존 오프라인 유통 기업들의 이베이 인수전 참여를 유도했다”고 분석했다.

만약 이마트가 이베이 인수를 성공적으로 마친다면 일단은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것으로 보인다. 상품군을 더 다양하게 만들 수 있을 뿐 아니라 다양한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온라인 시장 대응력이 확대될 수 있기 때문이다.

남성현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상대적으로 식품 부문이 약한 이베이코리아에 쓱닷컴의 경쟁력을 결합해 단순 오픈마켓 업체들과의 격차를 벌릴 수 있다”고 전망했다.

네이버와의 연합을 통해 인수 가격 부담 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협업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는 분석도 나온다. 남성현 연구원은 “네이버의 지분 투자를 통해 부담을 완화했고, 스마트스토어 연계를 통한 시너지 창출도 가능한 구조가 됐다”고 설명했다.

유정현 연구원 역시 “이마트가 네이버와 컨소시엄을 구성하면서 단독 인수 시에 발생할지 모르는 리스크에 대한 우려가 상당히 감소했다”며 “오히려 네이버와의 협업으로 시너지가 발생할 것이라는 기대감 등이 주가에 반영됐다”고 전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여전히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번 인수전에서 이마트와 네이버의 연합은 어디까지나 플랫폼을 확장하는 작업이었을 뿐, 통합적으로 시너지를 내는 것은 또 다른 문제이기 때문이다.

단적으로 이베이코리아가 운영하는 플랫폼만 3개(G마켓, 옥션, G9)다. 소비자 데이터 등을 공유하면서 시너지를 낼 수는 있지만, 결정적으로 플랫폼끼리 통합되지 못한다면 경쟁력에 한계가 올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인수한 뒤 추가적인 인프라 투자가 더 중요하다는 전망도 나왔다. 풀필먼트 시스템에 힘입어 최근 이커머스 시장에서는 물류 인프라를 위한 투자가 갈수록 중요해지는 추세이기 때문이다.

박신애 KB증권 연구원은 “풀필먼트 투자 등 인수 이후의 물류 관련 투자 부담은 여전히 해결해야 할 숙제”라고 평가했다.

남성현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베이코리아 인수 금액이 상대적으로 낮았던 이유도 플랫폼 이외 인프라 투자가 크게 집행되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추가적인 수익구조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인프라 투자가 반드시 동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