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부터 새 거리두기 적용...방역 긴장감 놓아선 안돼”
"7월부터 새 거리두기 적용...방역 긴장감 놓아선 안돼”
  • 황예찬 기자
  • 승인 2021.06.16 13: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16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제공)
김부겸 국무총리가 16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제공)

[베이비타임즈=황예찬 기자]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본부장 국무총리 김부겸, 이하 중대본)가 16일 김부겸 본부장 주재로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 시범 적용 결과와 지자체 코로나19 현황 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김부겸 국무총리는 새로운 거리두기 방안과 관련해 “이번 일요일 중대본에서 7월부터 적용할 새로운 거리두기 개편안을 확정, 발표한다”고 전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은 올해 1분기부터 나왔던 이야기다. 하지만 그동안 확진자 수가 좀처럼 줄어들지 않아 일부 지자체에서 시범 적용만 진행하고 있었다.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 1단계를 시범 적용하고 있는 곳은 경상북도, 전라남도, 경상남도, 강원도 등 4개 도다.

이에 중대본은 이날 개편안 적용을 앞둔 상황에서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권덕철 장관, 이하 중수본)로부터 시범 적용 결과를 보고받고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중수본에 따르면 각 지자체는 지역 특성에 맞게 고령층에 대한 방역을 강화하고, 관광지를 대상으로 방역 수칙 위반사항을 집중해서 점검하는 등 전반적으로 유행상황을 잘 관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일부 지역은 집단감염이 발생했을 때 기초자치단체별로 단계를 격상하고 방역 조치를 강화해 빠르게 진정세로 전환하는 등 단계별 방역 조치도 효과적으로 작동하는 모습을 보였다.

개편안 적용은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효과가 있다는 사실도 입증됐다. 사적모임 완화 등으로 지역 소비가 증가하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경제적 활력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개편안이 최초 도입된 경상북도 12개 군의 소비는 도입 전과 대비했을 때 4주간 평균 7.8% 올랐다. 전라남도 18개 시·군의 가맹점 이용액은 2.9% 늘었고, 다중이용시설 이용액도 5.3% 증가했다.

특히 전라남도에서 시행한 설문조사 결과 사적모임 확대에 대한 긍정적 평가가 89%를 기록했고, 이용인원과 매출액이 증가했다는 응답(82%)과 개편안을 연장해야 한다는 응답(90%)도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방역당국의 평가는 긍정적이다. 중대본 관계자는 “시범사업을 통해 향후 적극적인 개편안으로 안정적인 전환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김 총리는 이날 여름휴가 방역 대책을 언급하며 긴장을 놓아서는 안 된다고 언급했다. 김 총리는 “백신접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고 확진자도 다소 감소하는 모습이지만, 7월에는 여름휴가와 방학으로 이동량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방역에 대한 긴장감을 놓아서는 안 된다”고 전했다.

특히 “사회적 대화기구인 경사노위에서도 이번 휴가철이 코로나19 극복의 고비라는 점에 공감하며 ‘안전한 휴가 보내기’에 적극 협력하기로 결의했다”고 강조하면서 “방역당국과 각 지자체에서도 필요한 조치에 적극 나서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