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양의 날 “첫 만남은 달라도, 함께 걸어갈 우리 가족”
입양의 날 “첫 만남은 달라도, 함께 걸어갈 우리 가족”
  • 채민석 전문기자
  • 승인 2021.05.11 15: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 ‘제 16회 입양의 날’ 기념행사 개최
온라인 생중계...대통령 표창 2명 등 14명 시상
보건복지부, '제 16회 입양의 날' 기념 행사에서 포상을 받은 유공자 14명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아동권리보장원 제공)
보건복지부, '제 16회 입양의 날' 기념 행사에서 포상을 받은 유공자 14명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아동권리보장원 제공)

[베이비타임즈=채민석 전문기자] 보건복지부는 11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입양아동의 권익보호와 복지증진, 건전한 입양문화 발전 등에 기여한 유공자와 함께 ‘제16회 입양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정부는 05년 법 개정으로 건전한 입양문화의 정착과 국내입양 활성화를 위해 5월 11일을 입양의 날로, 입양의 날로부터 1주일 간을 입양주간으로 제정했다.

이번 입양의 날 기념식은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온라인 생중계와 아동권리보장원 누리집(홈페이지)을 활용해 유공자에 대한 수여식으로 간소하게 진행했다.

이번 기념식에서 포상을 받는 유공자는 대통령 표창 2명, 국무총리 표창 4명,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8명으로 총 14명이다.

대통령 표창 수상자인 대한사회복지회 소속 위탁모 김영분 님은 2003년부터 현재까지 위탁모로서 17년간 총 47명의 아동을 보살폈으며, 특히 심장질환, 발달지연 등 장애와 질병으로 인해 지속적인 치료와 세심한 관심이 필요한 아동을 사랑으로 돌보며 아동이 건강한 모습으로 양부모를 만날 수 있게 지원하는 등 아동 권익 보호 및 복리 증진에 기여한 바가 인정되었다.

대통령 표창 수상 단체인 이든아이빌은 1950년부터 유기 아동 등 보호대상아동 약 900여 명의 국내·외 입양을 통해 아동이 가정을 찾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했고, 예비입양가정 대상 양육 교육 실시 및 입양 후 입양가정과의 지속적인 유대관계 형성을 통해 아동이 잘 자랄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아동 권익 보호 및 복리 증진에 기여한 바가 인정되었다.

그 외 건전한 입양문화 발전과 입양인식 개선 등에 노력한 바가 인정되어 김향은 고신대학교 교수 등 4명이 국무총리 표창을 받고, 종교인·교수·경찰·간호사·해외입양인 출신 상담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입양에 대한 인식개선과 입양인 지원을 위해 노력한 8명이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보건복지부 양성일 차관은 “다양한 분야에서 입양에 대한 애정과 노력을 기울여주신 유공자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민간영역에서 이렇게 노력해주시는 만큼 정부는 입양 각 계에 계신 여러 분들의 말씀을 골고루 청취해 아동 최선의 이익을 위한 입양체계 마련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양 차관은 이어 “아동이 중심이 되는 입양체계 구축을 위해 입양부모로 하여금 입양을 충분히 숙고하여 결정하게 하고, 아동과 예비양부모 간 결연 및 입양 전제위탁 과정에 대한 심사를 강화하는 등 법원 허가 절차 이전 단계에서의 공공의 책임과 역할을 강화하는 입양특례법 개정안과 헤이그국제아동입양협약 비준을 위한 국제입양법 제정안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러한 체계 개편의 첫 단계로 먼저 오는 6월 30일부터 친생부모가 아동의 입양을 의뢰하기 위한 창구가 입양기관에서 시·군·구 지자체로 변경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