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x 질병관리청, 코로나19 건강정보 빅데이터 구축
건보공단 x 질병관리청, 코로나19 건강정보 빅데이터 구축
  • 유경수 기자
  • 승인 2021.04.29 19: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적 근거기반 감염병 정책 수립 활용
전 국민 대상.. 특별 관심 이상반응 대한 감시
김용익 이사장(좌), 정은경 청장(우) (사진=국민건강보험 제공)
김용익 이사장(좌), 정은경 청장(우) (사진=국민건강보험 제공)

[베이비타임즈=유경수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질병관리청(청장 정은경)과 코로나 바이러스감염증-19 관련 건강정보 빅데이터 구축을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구축된 빅데이터는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감시체계의 강화 및 코로나19 백신 연구 개발을 활성화하는 과학적 근거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양 기관은 코로나19 빅데이터 감시체계 구축․운영을 위한 기관 간 자료를 제공․공유하고 연계 시스템을 기반으로 특별한 관심이 필요한 이상반응(AESI) 감시 및 백신 효과 평가 등 과학적 근거 마련을 위한 공동연구 수행 등을 상호 협력하여 추진하는 것에 대해 합의했다.

또한 향후 양 기관 간 단계별 자료 공유(자료 연계) 하여 ▴공공 빅데이터를 활용한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포괄적 감시체계 구축, ▴코로나19 예방 접종자 코호트 구축 및 연구용 자료(DB) 생성, ▴코로나19 환자 코호트 구축을 통한 연구 목적 자료 개발 등을 공동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건보공단은 이번 협약과는 별도로 원활한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위해 ▴건강보험 자료를 활용한 필수 접종 대상자 및 우선 접종 대상자 확인, ▴코로나19 예방접종 시행 비용 지급, ▴코로나19 예방접종과 의료이용 자료(DB) 구축 등 정부의 예방접종 사업을 적극 지원하고 있는 상태다.

이번에 진행하게 되는 빅데이터 구축을 위해 질병청의 코로나19 예방접종 정보, 이상반응 정보, 코로나19 환자 정보 등과 건보공단의 의료기관 진료내역, 상병 내역, 투약 등의 건강보험 건강 정보를 연계하여 공유하고 분석한다.

민감한 보건 의료 정보를 공공기관에 자료 전송 시 주요 국가 전산망(행정망)을 활용 철저히 보호한다는 계획이며, 이번 협약을 통해 구축되는 빅데이터는 향후 코로나19 백신의 효과 및 안전성에 관한 과학적 근거자료로서 관련 연구를 활성화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우선 빅데이터가 구축되면 접종자별로 백신의 종류, 접종 시기, 이상반응의 유무와 증상 등을 알 수 있고, 건강정보와 연계한 분석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개인 특성을 고려한 백신 효과 평가, 백신 플랫폼별 효과 평가 연구 등이 용이해진다. 이는 향후 국내에 적합한 최적의 백신 선택과 국내 백신 개발의 과학적 근거로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질병청은 양 기관의 데이터 연계 체계가 구축되면 이를 국외 자료에 의존해 온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감시체계 강화에 활용할 예정이다. 무엇보다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특별 관심 이상반응에 대한 감시, 이상반응이 주로 발생한 의료적 특성 파악 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김용익 이사장은 "건보공단은 건강보험 빅데이터를 활용해 정부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적극 협조할 것"이며, "향후 공동연구를 통해 제2의 코로나19와 같은 신종감염병 발생에 즉각 대응할 수 있는 대응체계 강화 등에 기여하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다"고 밝혔다.

이어 질병관리청 정은경 청장은 "우리나라는 3개 플랫폼, 5종의 백신을 접종할 계획이며, 이를 전 국민 건강보험 정보와 연계할 수 있는 세계에서 드문 코로나19 빅데이터 기반을 갖고 있다"며, "이번 코로나19 빅데이터 구축으로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감시체계 강화는 물론 백신 효과 및 안전성 연구를 활성화하고 국가예방 접종 정책 및 감염병 관리 정책을 발전시키는 근거자료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