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한도 높은 금융사는 어디? 좋은 조건의 2금융주택담보대출 상품 출시
대출한도 높은 금융사는 어디? 좋은 조건의 2금융주택담보대출 상품 출시
  • 지태섭 기자
  • 승인 2021.04.14 12: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중은행 대출 강화에 2금융권 대출 규모 확대
상대적으로 대출 조건 낮고 한도는 높아...급한 대출에 유리
‘2금융다모아’ 제2금융권 금리 비교 및 한도 조회 무료 제공

[베이비타임즈=지태섭 기자] 제2금융권의 대출 규모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지난 2020년 하반기 시중은행의 대출 규제가 강화되면서 소위 ‘부동산 영끌족’들과 저신용·저소득 고객들이 2금융권으로 발길을 돌리는 풍선효과가 나타났기 때문이란 평가다. 동시에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생활안정이나 사업자금을 위한 수요가 크게 높아진 측면도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제2금융권의 가계대출이 급증했지만, 금융당국이 시중은행과 달리 2금융권 대출 규제는 당분간 진행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돼, 제2금융권 대출 규모는 더 커질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 2금융권, 신용등급에 불이익을 받는다는 말은 옛말

과거에는 2금융권에서 대출 서비스를 이용하면 신용등급이 크게 떨어지는 등 불이익이 따랐다. 많은 이들이 2금융권 대출을 반려하는 까닭이다.  그러나 금융위원회에서 지난 2019년 ‘개인 신용평가체계 개선안’을 마련함에 따라 보험이나 카드, 캐피털사 등 제2금융권에서 돈을 빌렸다는 이유만으로 신용등급이 크게 떨어지는 일이 사라졌다. 

낮은 대출금리를 적용받는 대출자의 경우 제2금융권에서 대출받아도 신용점수와 등급이 떨어지는 폭이 제1금융권인 은행 대출 수준으로 줄어든 것.

또한 도금 대출·유가증권 담보대출에 대해서는 제2금융권과 은행권의 신용점수·등급 하락 폭을 동일하게 적용하고 있다.

◆ 2금융권은 어떤 사람에게 적합할까?

제2금융권이라 하면 일반인들이 쉽게 떠올리는 이미지는 ‘저축은행’이다. 그러나 증권사, 보험회사, 카드사, 캐피탈 등도 모두 제2금융권에 속하는 금융회사다.

2금융권의 장점은 대출조건이 낮고 심사도 간편하며, 특히 한도가 상대적으로 높다는 점이다. 상대적으로 시중은행보다 대출 한도가 높고 대출까지 시간도 짧기 때문에 급히 대출이 필요한 사람에게는 2금융권 대출 상품이 효과적일 수 있다.

◆ 2금융다모아, 2금융주택담보대출 상품 대한 금리 및 한도 무료 비교

이처럼 제2금융권 대출을 이용하려는 이들이 급증함에 따라 중구난방으로 흩어진 금융 정보를 확인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이들도 늘고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여러 금융권의 금리 정보를 모두 취합해 제공하는 플랫폼이 늘어나면서 이와 같은 불편함이 줄어들고 있다. 

‘2금융다모아’는 2금융권 대출 상품에 대한 금리와 한도를 무료로 확인하고 비교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최근 아파트를 구매하고자 하는 많은 ‘영끌족’들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부족한 아파트매매잔금대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제도권 내 보험사, 저축은행, 캐피탈 등의 제2금융권 대출상품에 대한 정보도 확인 가능하다. 

개인사업자가 추가 자금마련을 위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아파트후순위담보대출 한도 조회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이른바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가 가능한 곳을 무료로 체크해 주는 서비스도 제공 중이다.

◆ 제2금융권 대출 상품 비대면 상담 제공

은행은 직접 방문을 해서 상담을 받을 수 있지만 생명보험사, 캐피탈, 저축은행 등의 제2금융권 대출상품에 대한 상담은 쉽지가 않다. 이에 ‘2금융다모아’는 맞춤형 상담을 지원해 제2금융권 대출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상담은 오고가는 불편이 없도록 비대면 서비스로 제공한다.   

다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일반적인 질문이나 단순 문의는 접수받지 않고 있다. 

‘2금융다모아’ 관계자는 "현재 문의가 급증하고 있어 2금융권 상품에 대해 관심이 있는 분에게만 비대면 맞춤형 상담을 지원하고 있다"며 "꼭 필요한 사람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