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특별방역점검회의 소집...범정부 역량 총동원 주문
문대통령, 특별방역점검회의 소집...범정부 역량 총동원 주문
  • 채민석 전문기자
  • 승인 2021.04.13 10: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 대응전략 점검, 정부합동 방역점검단 구성
계획된 7900만 명분 이외에 백신 수급 전략 논의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 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 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베이비타임즈=채민석 전문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2일 청와대 여민1관에서 ‘코로나 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를 주재했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세가 심상치 않은만큼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 국무조정실, 식품의약품안전처, 질병관리청 등 관련부처들이 함께 참여했다.

문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최근 코로나 확산 추세 및 방역조치 현황을 보고받고 정부의 백신 수급계획을 점검했다.

질병관리청(청장 정은경)은 이번 회의에서 ‘코로나19 대응 방역전략’을 보고했다.

정은경 청장은 “지난해 11월부터 3차 유행이 시작되어 12월 4주 정점 이후 환자 수가 차츰 감소했으나 최근 다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며 “현상황의 위험요인으로는 거리두기완화 이후 다중 이용시설을 매개로 한 집단발생과 N차 감염을 원인으로 본다”고 말헀다.

이어 “정부는 현 방역 여건에서 위험요인에 대응하기 위해 고위험군 집중관리, 진단검사 효율화, 유증상자 조기 검사, 변이바이러스 확산 차단, 신속·안전한 예방접종, 항체치료제 사용 활성화를 중심으로 코로나19에 대응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11월 집단 면역 목표 달성을 위한 2분기 예방접종 시행계획을 차질없이 추진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들은 추진중”이라고 밝혔다.

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는 이번 회의에서 ‘방역조치 이행력 강화방안’에 대해 보고했다.

전해철 장관은 “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에 따른 긴장도 이완으로 방역수칙 위반사례가 점차 증가 추세에 있다”며 “취약시설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고 방역 위반행위에 대하여 엄정하게 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정부·지자체 합동으로 방역점검단을 구성해 취약시설을 집중 점검하고, 방역 위반행위에 대하여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각 부처 장관은 소관 시설의 ‘방역책임관’으로서 실제 현장점검 책임자 역할을 수행한다”며 “방역에 적극 참여하는 우수 민간단체와 지자체를 행·재정적으로 지원하고 방역에 대한 자율성을 확대하여 국민과 함께하는 자율방역을 실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는 이번 회의에서 ‘코로나19 백신 도입전략 및 국내 백신 개발지원 방안’을 보고했다.

권덕철 장관은 “21년 내에 공급받기로 계약된 코로나19 백신은 총 1억 5200만 회분으로 총 7900만 명이 접종할 수 있는 물량이며, 12일 현재 총 337만3000회분을 도입해 예방접종에 활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상반기 중 공급이 확정된 물량은 1808만8000회분으로, 상반기 계획된 1200만 명의 1차 접종과 2차 접종 시기가 도래하는 인원에 대한 2차 접종이 가능한 물량”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정부는 보다 많은 국민들이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백신 확보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 점검회의에서 ‘백신·치료제·자가검사키트 인허가 지원 등 도입방안’을 보고했다.

김강립 처장은 “국내 개발 백신의 3상 임상을 총력 지원하고, 해외 백신 도입을 준비한다”며 “국산 항체치료제의 허가범위 확대와 해외개발 치료제의 조기도입을 지원하고, 자가검사 활용 가능성이 높아지는 방역상황 변화에 맞추어 자가검사키트 또한 신속 도입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자칫 방심하다가는 폭발적 대유행으로 번질 수도 있는 아슬아슬한 국면"이라며 "여기서 밀리면 민생과 경제에 부담이 생기더라도 거리두기 단계 상향 조치를 취하지 않을 수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확산세를 저지하기 위해 범정부 총력대응체제를 가동하고 있지만, 민생과 경제에 미치는 영향까지 고려해 가면서 상황을 반전시켜야 하는 어려운 과제인 만큼 더욱 긴장을 높여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