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근 어려운 재난 피해지역, 드론으로 모니터링한다
접근 어려운 재난 피해지역, 드론으로 모니터링한다
  • 황예찬 기자
  • 승인 2021.04.10 13: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렬 국토정보공사 사장(왼쪽)과 김희겸 재난안전관리본부장(오른쪽)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김정렬 국토정보공사 사장(왼쪽)과 김희겸 재난안전관리본부장(오른쪽) (사진=행정안전부 제공)

[베이비타임즈=황예찬 기자] 집중호우로 도시에 대규모 피해가 발생하면 어떻게 현장을 확인할 수 있을까. 사람이 직접 갈 수 있겠지만 인명 사고가 날 위험이 높다. 앞으로는 이렇게 재난이 발생했을 때 현장에서 드론이 촬영한 영상을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을 전망이다.

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는 한국국토정보공사(사장 김정렬, 이하 LX공사)와 재난관리 분야 드론 활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지난 9일에 체결했다고 밝혔다.

드론은 자유롭게 이동해 높은 지점에서 넓은 지역을 한꺼번에 볼 수 있다는 점에서 해양오염 순찰, 배전설비 점검, 녹조 상황 감시 중 다양한 분야에서 이미 활용 중이다.

그러나 그동안 재난관리 분야에서는 자연 재난 피해지역 현장 시범 조사 등에만 제한적으로 사용돼, 활성화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이번에 협약을 체결한 LX공사는 공간정보와 지적측량에 특화된 기관으로 총 85기의 드론을 보유하고 있다. 행안부는 LX공사가 전국 어디에나 신속하게 출동할 수 있고, 드론을 실시간으로 제어하면서 영상을 공유하는 관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어 재난관리 분야 협업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행안부와 LX공사는 앞서 지난 3월에도 강원도 대설 피해지역을 대상으로 드론을 활용한 현장 시범 조사를 합동으로 진행하는 등 재난관리에 드론 활용을 확대하기 위해 협력한 바 있다. 양측은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재난관리 분야 드론 활용 활성화’를 위해 더욱 노력할 것으로 보인다.

향후 행안부는 재난관리 분야 드론 활용 활성화를 위해 관련 법령과 같은 제도를 개선하고, 기술적인 협력기반을 마련하며 실제 활용을 담당할 예정이다. LX공사는 드론 전문인력과 기술을 지원하고, 대규모 재난이 발생했을 때 직접 피해조사에도 협조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행안부는 재난관리 전 분야에 걸쳐 드론의 장점을 살릴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예를 들어, 대설에 따른 도로 교통 정체가 발생하면 드론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현장 상황을 확인하고 즉각적인 지원체계를 가동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산사태나 하천 범람 현장 등 인력 조사가 어려운 지역은 드론을 활용해 안전하고 신속하게 조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중장기적으로는 영상에서 피해시설과 물량을 자동으로 식별하는 등, 드론과 AI를 접목한 업무 자동화도 단계적으로 도입할 수 있다.

김희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효과적인 재난 대응과 복구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장 상황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라며 “이번 업무협약이 재난관리 전(全) 분야에서 드론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마중물이 돼 국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에 이바지할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