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팔월삼일 맹동주 대표 "더 나은 세상을 위해 함께 뛰어가는 것이 목표죠"
[인터뷰] 팔월삼일 맹동주 대표 "더 나은 세상을 위해 함께 뛰어가는 것이 목표죠"
  • 유경수 기자
  • 승인 2021.04.08 11: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주탐사선 메신저호 쏘아올린 날을 사명으로 정해
우주선처럼 가치 있는 사업을 위해 계속 항해할 것
맹동주 대표(사진=팔월삼일 제공)
맹동주 대표 (사진=팔월삼일 제공)

[베이비타임즈=유경수 기자] 모든 기업의 본질은 이윤추구다. 단순하게 말하자면 기업들은 투자를 통해 재화 생산 및 서비스 제공으로 이윤을 얻는다. 기업들은 저마다 다른 방식으로 이윤을 목적으로 달려가지만 동시에 공통적인 면도 있다. 그것은 각자들 내세우고 있는 기업체의 정신이다. 즉 창업주의 기본정신을 강조하면서 발전을 같이 하는 것이다. 그 기본정신은 육아, 노인, 교육, 복지 등의 가치를 중요하게 인정해 사회적으로 공헌활동을 하는 것도 포함이 된다. 또한 그 정신은 대기업, 중소기업에 국한되지 않으며 분야 또한 다양하다. 이번에 만나게 될 인터뷰어 또한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계속 항해하는 기업 '팔월삼일'의 맹동주 대표다. 그가 생각하는 '더 나은 세상은' 무엇인지 들어보았다.

Q. 안녕하세요? 베이비타임즈 독자들께 대표님과 회사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팔월삼일의' 대표 맹동주입니다. 저희는 국방 스타트업 기업입니다. 최초 회사를 창업하게 된 계기는 군 생활에서 훈련 시 제가 직접 경험했던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이 고민이 깊은 생각으로 이어졌고 "문제점들을 보완해 다시 상용화 시킨다면 군대에 있는 분들이 조금 더 효율적으로 훈련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이 들어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프로젝트 개념으로 2017년도에 시작하게 되었고요. 이 프로젝트가 계속 진행돼서 사업으로 확장이 되었습니다. 본격적인 사업은 2019년 국방 벤처 IT사업에 선정되었을 때부터입니다. 이때부터 회사를 법인으로 전환하면서 사업 확장을 했습니다. 생각해 보니 참 정신없이 달려온 것 같습니다. 감사하게도 좋은 결과로 이어져 현재 자동 급속 삽탄기, 너클로더, 소어텍트, 리워크 등의 제품을 상용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군과 같이 레이저 영점기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추가적으로 3가지 정도의 제품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Q. 회사 이름이 독특합니다. '팔월삼일' 어떤 뜻을 가지고 있나요?

회사 이름을 처음 무엇으로 할지 참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사업 초기 멤버들과의 공통적인 마음이 있었습니다.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싶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렇게 고민을 하던 중 '수성'이란 멋진 단어를 찾게 되었습니다. 확인해 보니 수성이 여러 가지 뜻이 있더라고요. 그중 '더 좋은 세상' 이란 뜻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그 뜻이 마음에 들었는데요. 이유는 '우리가 개발한 상품들이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정신과도 일치 했습니다. (사실 지금 이야기는 오프더레코드입니다만..) 수성의 의미에 대해 더 깊게 고민하던 중 수성 탐사선 메신저호가 8월 3일에 출발했다는 정보도 얻게 되었습니다. 문득 '팔월삼일'이라는 회사명을 한다면 고객들에게도 잊혀지지 않을 이름으로 부각될 것이라 생각이 들었습니다.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그 부분도 무시 못 하니깐요. 종합적으로 메신저호가 인류를 위해 수성으로 떠난 날짜를 회사명으로 한다면 매우 큰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그렇게 '팔월삼일'은 탄생했으며, 고객과 사회가 필요로 하는 것을 매력적으로 개발해 제공하는 것이 가장 큰 목적입니다.

Q. 회사에서 개발한 제품 중에 '리워크'라는 제품이 인상적입니다. 제품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리워크란 제품은 자가 보행에 어려움을 겪는 거동 불편자가 보다 안전하게 걸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불편자가 허리를 굽히지 않고 똑바로 선 채로 걸을 수 있도록 함으로써 사용자가 올바르게 걸을 수 있게 도와줍니다. 설명을 더하자면 일반적인 보행기와 달리 리워크를 이용하면 손잡이를 잡지 않은 채 양손이 자유로운 상태에서도 걸을 수 있습니다. 즉 다리에 쏠리는 무게를 완화시켜 다리 힘이 약한 사용자도 걸으며 일상생활이 가능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4월부터 리워크의 재판매 일정에 맞춰 올해 1월 건강보험공단 장애인 보장구 등록을 마쳤으며, 이번 리워크의 급여 대상자는 뇌 병변 장애인 및 뇌성마비로 인한 뇌 병변 장애우들입니다. 상지의 보조로 보행할 수 있다면 지원받을 수도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사진=팔월삼일 제공)
리워크 (사진=팔월삼일 제공)

Q. 리워크의 사용 조건 주의사항은? (신체, 몸무게)

리워크 이용 시 주의사항을 말씀드리면 18세 이상, 신장은 152-192cm, 체중 113kg 이내(기기가 지지해야 하는 총 중량을 의미)라면 누구나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1분 이상 서 있는 자세를 유지할 수 있고 사용 설명서에 따라 제품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의 인지력을 가지고 계시다면 누구나 가능합니다. 또한 완전 마비가 아닌 분이라면 누구라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 외의 뇌 관련 질환자라면 마비된 손이 손잡이를 잡을 수 있어야 하며 최소한의 상지 기능을 필요로 하는 제품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저희 쪽으로 연락을 주시면 추가적으로 안내를 제공할 것입니다.

Q. 리워크를 이용해 도움을 받은 사례를 소개해 준다면?

충북 음성에 계신 할머니가 기억나네요. 2년 정도 누워 계신 분이었는데.. 어느 날 그분의 아드님한테 연락이 왔습니다. 어머님을 위해서 리워크 제품을 구매하고 싶다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그때 그 아드님께 제품을 인계하며 연습하는 영상을 3달 정도 제공해 주실 수 있냐고 부탁을 드렸습니다. 실제로 2주 차부터 리워크를 통해 본인이 직접 걸음을 걷는 것을 영상으로 확인했을 때 느낀 감동과 뭉클함은 지금도 생생합니다. 아마도 2년 동안 누워 계셨던 분이 리워크를 통해 다시 걸을 수 있는 기쁨을 얻었을 것을 생각하니 더욱 그랬던 것 같습니다. 현재 구매하신지 6개월 정도 되었는데요. 이제는 더 안정되고 일상의 즐거움을 리워크와 함께 이용하고 계십니다.

Q. 회사를 운영하는 기본적인 '마음가짐'은 무엇인가요?

회사가 단단하게 성장하고 커지기 위해서는 가장 기본적인 것이 지켜져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저는 개인적으로 '직원이 안전하게끔 느낄 수 있게 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쉽게 풀이하자면 '월급 밀리지 않고 잘 주는 회사'가 더 직설적인 표현이겠네요. 사실 이런 기본적인 것이 업무의 능률과 직결되는 일이니깐요. 그렇게 개인의 능률이 올라가면 사업의 질도 올라가기 마련입니다. 또한 대외적으로 좋은 아이디어로 개발되었지만 아직 상용화되지 않은 제품들을 올바르고 익숙하게 하기 위해 정성을 다하는 것이 저의 운영 철학입니다.

Q. 앞으로 이루고 싶은 꿈이나 계획이 있다면?

현재는 리워크와 국방 관련 사업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현재 자동 삽탄기 같은 경우는 국방부에서 진행하는 스마트부대 사업과 관련해 여러 가지 일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조금 더 말씀드리자면 10대 관리 분야 중에 하나인 '탄약관리분야'에서 저희 쪽 제품이 상용화될 수 있게 노력 중에 있으니 관심 부탁드립니다. 또한 군부대와의 소통을 위해 전역장교 예정자들을 현재 '팔월삼일' 에서 리쿠르팅 하고 있습니다. 방위산업 분야에 관심 있는 분들이 있다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마지막으로 드리고 싶은 말씀은 안전하고 매력적인 제품들을 만들어 사회와 군부대로 진출해 상용화되는 것이 '팔월삼일'의 최종 목표 입니다.

맹동주 대표이사 약력

서울시립대학교 도시행적학과 학사

스마트코인시스템즈 창립 멤버

(현) 팔월삼일 주식회사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