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AI 펭톡' 서비스 개통..."펭수와 영어 말하기 연습하세요"
교육부, 'AI 펭톡' 서비스 개통..."펭수와 영어 말하기 연습하세요"
  • 지태섭 기자
  • 승인 2021.03.28 11: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지태섭 기자] 교육부는 오는 29일에 '인공지능 기반 영어 말하기 연습 시스템(AI 펭톡)'이 정식으로 서비스를 개통한다고 밝혔다. 

교육부와 한국교육방송공사가 공동으로 개발한 '인공지능 기반 영어 말하기 연습 시스템(AI 펭톡)' 시스템은 초등학교 3~6학년 학생에게 풍부한 영어 말하기 환경을 제공해 기초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지원하고자 개발됐다.

지난 2일부터 16일까지 1차 사용자 신청기간을 통해 모집한 595개교 17만 2000여 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AI 펭톡'은 음성 인식과 자연어 처리기술을 활용해 인공지능(AI)과 학생 간 1:1 대화 연습서비스를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지난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초등 영어교과서 5종, EBS 영어 교육자료 등에서 추출한 단어·문장·대화 등을 모바일 기반으로 자유롭게 연습할 수 있도록 하고, 발음 교정서비스도 함께 제공한다.

또한 학습관리시스템(LMS)과 학급관리시스템(CMS)을 지원해 학생, 학부모와 교사에게 학생별 학습상황, 학습결과 분석내용 및 학습 상담내용(피드백)을 제공한다. 아울러 인기 캐릭터 ‘펭수’를 활용해 학생이 흥미를 느끼며 스스로 영어 말하기를 연습할 수 있도록 했고, 학습량에 따라 보상을 얻는 게임형 학습 방식을 통해 성취동기를 느낄 수 있도록 구성했다.

영어 말하기 연습 시스템 구성화면.(사진=교육부 제공)
영어 말하기 연습 시스템 구성화면.(사진=교육부 제공)

'인공지능 기반 영어 말하기 연습 시스템'은 정규 영어수업 중 말하기 활동에서 활용 가능하며, 방과 후에도 가정 등에서 학생의 자기주도 학습용으로 이용할 수 있다. 

1~2차에 나누어 진행됐던 시범학교 운영 결과, 학생들은 주로 오전 수업 중이나 오후 8시 이후 자율학습과 숙제를 하면서 연습 시스템을 활용하는 사례가 많았다. 또한 이 시스템을 시범 활용한 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전·사후 분석 결과, 학생들의 흥미·자신감 향상과 자기주도 학습시간 증가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어 자신감 변화
영어 자신감 변화, 영어 자기주도 학습시간.(사진=교육부 제공)

교육부와 한국교육방송공사는 '인공지능 기반 영어 말하기 연습 시스템'이 현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찾아가는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매월 말 서비스 이용 학교를 추가 모집해 학교현장의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적극 반영하고, 점진적으로 전국 초등학교 대상으로 연습 시스템의 운영 확대를 추진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인공지능 기반 영어 말하기 연습 시스템이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을 키워주고, 영어 학습 환경의 편차를 줄여나갈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이러한 시스템이 현장에서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교사 연수를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전국 초등학생에게 차별 없는 영어 학습 환경이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