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 열풍’ 속 신고서 정정요구도 급증 “부실기업 주의해야”
‘IPO 열풍’ 속 신고서 정정요구도 급증 “부실기업 주의해야”
  • 황예찬 기자
  • 승인 2021.03.22 16: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베이비타임즈)
(사진=베이비타임즈)

[베이비타임즈=황예찬 기자] 지난해 공모주 청약 열풍이 투자자 심리를 자극하면서 주식 발행 신고서 접수가 전년 대비 가장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형사가 IPO 및 유상증자를 추진하면서 주식 모집·매출 규모는 전년 대비 76.8% 증가한 12조2000억원으로 크게 증가했다.

금융감독원은 22일 이러한 내용이 담긴 ‘2020년 증권신고서 분석 및 투자자 유의사항’을 발표했다.

금감원은 지난해 주식 시장에 새롭게 참여하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투자자 보호를 위해 신고서 심사를 강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그간 정정요구가 많지 않던 IPO 증권신고서에 대한 정정요구도 덩달아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주식·채권과 관련한 증권신고서에는 지배구조 변경과 신규사업 진출 관련 기재가 미흡하거나, 자금조달 목적이 명확하게 적혀있지 않은 경우가 많았다. 금감원 관계자는 “투명한 지배구조, 자금 사용 등에 대한 투자자의 관심이 높아져 해당 항목에 대한 심사를 강화했다”고 밝혔다. 합병과 관련한 증권신고서에는 합병가액 및 산출 근거, 투자위험 기재가 미흡한 경우가 많았다.

금감원은 특히 재무구조나 경영 안정성이 취약한 기업 39사에 정정 요구를 집중했는데, 이들 기업의 평균 부채비율은 166.5%에 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최대주주 지분율이 10% 이하거나 신고서 제출 전후 6개월 사이에 대표이사와 최대주주가 변경되는 등 경영 안정성이 낮은 사례도 적발됐다.

끝으로 금감원은 이러한 신고서 정정 요구 항목을 공개하며 투자자가 ▲신규사업이 회사에 미칠 영향 ▲회사의 기술 수준 및 성공 가능성 ▲합병가액 산정 근거 등을 충분히 고려해 투자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향후 금감원은 투자자 보호를 위해 취약기업의 투자위험 기재 충실성, 합병가액 산출 근거의 적정성 등에 대해 중점적으로 심사한다는 방침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공시정보에 대한 점검과 분석을 통해 투자자가 유의할 사항을 지속적으로 안내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