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넷'으로 직업 정보 한눈에..."진로결정 참고하세요"
'워크넷'으로 직업 정보 한눈에..."진로결정 참고하세요"
  • 황예찬 기자
  • 승인 2021.03.13 15: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한국고용정보원)
(사진=한국고용정보원 제공)

[베이비타임즈=황예찬 기자] 3월은 겨울방학이 끝나고 새 학기가 시작하는 달이다. 매년 이맘때가 되면 학부모는 자녀 진로 교육을 고민하고, 청소년과 구직자들은 진로 결정을 고민한다. 이처럼 '직업정보'가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한국고용정보원은 워크넷을 통해 '직업정보'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고용정보원(원장 나영돈)은 이러한 직업정보 콘텐츠 활용을 돕기 위해 지난 9일 직업 정보 콘텐츠 사용 안내 동영상 3종을 유튜브 '한국고용정보원-워크넷' 채널에 게재했다고 밝혔다.

워크넷 직업정보에는 한국직업전망, 한국직업사전, 재직자조사, 직업인 동영상 등 직업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고용정보원 연구진의 조사 결과가 수시로 올라온다.

한국고용정보원은 직업 및 진료 교육 정보가 필요한 학부모와 교사, 구직자 등에게 워크넷 직업정보 콘텐츠를 시각적으로 간결하게 소개하기 위해 이번 영상을 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작은 자기계발 영상을 주로 제작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 '셀프메이드'와 한국고용정보원 미래직업연구팀의 협업으로 진행됐다.

이번에 올라온 영상 3종은 ▲직업선택의 시작! 직업정보 개발과정 편 ▲내게 꼭 맞는 직업정보 찾기! 직업정보 활용편 ▲1969년 첫 발간! 한국직업 사전의 모든 것이다.

1편 '직업선택의 시작! 직업정보 개발과정 편'에서는 재직자조사가 무엇이며 어떻게 워크넷에서 확인할 수 있는지를 알려준다.

재직자조사는 지난 2001년부터 매년 실시하는 조사로, 약 600개의 직업을 선정해 직업별 1년 이상 경력자 30명을 대상으로 업무환경·흥미·가치관 등의 직업 특성과 고용 형태·소득·만족도 등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하는 조사다.

누구나 워크넷의 '직업·진로 - 직업정보 찾기' 메뉴에서 재직자조사에 관한 상세한 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으며, 평균연봉과 전망에 따른 조건별 검색도 가능하다.

2편 '내게 꼭 맞는 직업정보 찾기! 직업정보 활용편'에서는 청소년부터 30~50대 여성, 중장년에 이르기까지 이용자에 따라 유용한 콘텐츠와 접속 경로를 제시한다.

가령, 청소년이라면 '직업정보'에서 제공하는 가상현실 직업체험 콘텐츠와 직업인 인터뷰 동영상 등을 참고할 수 있다. 30~50대 여성과 신중년은 '직업정보 찾기' 페이지의 '대상별 찾기' 버튼을 눌러 도전할만한 직업을 확인하면 된다.

3편 '1969년 첫 발간! 한국직업사전의 모든 것'은 우리나라 전체 직업을 정리한 한국직업사전을 소개하고 활용법을 안내한다.

한국직업사전은 1969년 최초로 3260개 직업을 담고 발간됐다. 고용정보원은 지난해 본 직업 1만2823개, 직업명 1만6891개를 정리한 통합본 5판을 발간했으며, 국내 거의 모든 직업명과 수행직무 등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나영돈 한국고용정보원장은 “고용정보원은 세상의 모든 직업정보를 워크넷에 담기 위해 지속해서 직업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며 “미래 유망 직업정보까지 담고 있는 워크넷 직업정보 콘텐츠가 이번 영상을 계기로 더욱 널리 활용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