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아파트' 상담증가율 가장 높아..."계약내용과 다르게 시공된 것 시정조치 요구"
소비자원, '아파트' 상담증가율 가장 높아..."계약내용과 다르게 시공된 것 시정조치 요구"
  • 지태섭 기자
  • 승인 2021.02.21 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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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상담데이터 분석 결과 발표

[베이비타임즈=지태섭 기자] 2021년 1월 소비자상담은 지난 2020년 12월 대비 ‘아파트’가 263.5%로 가장 많이  증가했고, ‘가스보일러’(45.4%), ‘각종 스포츠·레저기구·용품’(26.4%)이 뒤를 이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소비자상담은 전월 대비 11.5% 감소한 5만 3759건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빅데이터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2021년 1월 전체 상담 건수가 전월 대비 11.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1년 1월 소비자상담은 5만 3759건으로 전월(6만 714건) 대비 11.5%(6955건) 감소했고, 전년 동월(5만 7621건) 대비 6.7%(3862건) 감소했다.

소비자상담 건수 현황.(사진=소비자원 제공)
소비자상담 건수 현황.(사진=소비자원 제공)

◆ ‘아파트’, ‘가스보일러’ 상담 증가율 높아져 

증가율 상위 품목.(사진=소비자원 제공)
증가율 상위 품목.(사진=소비자원 제공)

상담 증가율 상위 품목을 분석한 결과, 전월 대비 ‘아파트’가 263.5%로 가장 많이  증가했고, ‘가스보일러’(45.4%), ‘각종 스포츠·레저기구·용품’(26.4%)이 뒤를 이었다. 

‘아파트’는 특정 아파트 단지에서 계약 내용과 다르게 시공된 것이 사전점검에서 확인됐다며 시정조치를 요구한 사례가 많았다. ‘가스보일러’는 동파에 따른 수리 비용이 과도하게 청구됨에 따른 불만이, ‘각종 스포츠·레저기구·용품’은 사회적 거리두기로 홈트레이닝 용품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제품의 하자 및 배송과 관련한 소비자 불만이 늘었다.

전년 동월 대비 상담 증가율은 ‘각종 금융상품’(478.0%), ‘예식서비스’(212.0%), ‘아파트’(200.0%)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각종 금융상품’은 한국소비자원을 사칭한 문자 또는 해외 및 국내 결제 승인 문자를 받고 이에 대한 대응 방법을 문의하는 사례가 많았다. ‘예식서비스’는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인한 예식 취소로 계약금 환불 요구가 증가했다.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의류·섬유’가 2098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헬스장·휘트니스센터’(2073건), ‘투자자문(컨설팅)’(2025건)이 뒤를 이었다. 

증가율 상위 품목.(사진=소비자원 제공)

한편 연령대별로는 40대가 1만 3581건(27.5%)으로 가장 많았고, 30대 1만 3226건(26.8%), 50대 1만 524건(21.3%) 순이었다.

상담사유 및 판매방법.(사진=소비자원 제공)
상담사유 및 판매방법.(사진=소비자원 제공)

상담사유별로는 ‘품질·A/S관련’(1만 3120건, 24.4%), ‘계약해제·위약금’(1만 1973건, 22.3%),  ‘계약불이행’(6793건, 12.6%) 순이었으며, 일반판매를 제외한 판매방법에서는 ‘국내 전자상거래’(1만 3022건, 24.2%), ‘전화권유판매’(2662건, 5.0%), ‘TV홈쇼핑’(1955건, 3.6%)의 비중이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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