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부, 서울시 교육청과 '학교 밖 청소년' 지원 확대
여가부, 서울시 교육청과 '학교 밖 청소년' 지원 확대
  • 최주연 기자
  • 승인 2021.02.20 10: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이 19일 서울시교육청에서 서울시교육청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정규학교를 벗어난 청소년도 공적지원체계 내에서 학업을 지속할 수 있도록 협력하기로 했다. [사진=여가부 제공]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왼쪽)이 19일 서울시교육청에서 서울시교육청 조희연 교육감(오른쪽)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정규학교를 벗어난 청소년도 공적지원체계 내에서 학업을 지속할 수 있도록 협력하기로 했다. [사진=여가부 제공]

[베이비타임즈=최주연 기자] 여성가족부가 서울시 교육청과 손잡고 학교 밖 청소년 지원 확대에 나선다.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차별적 인식과 제도를 개선하고  검정고시 등 학업 지원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여성가족부는 서울특별시교육청과 19일 오전 서울시교육청에서 '학교 밖 청소년 차별개선 및 지원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학교 밖 청소년이 차별받지 않고 꿈을 이뤄나갈 수 있도록 △인식개선 △지원 강화 △제도개선 분야를 중심으로 협업을 강화한다.

서울시교육청은 교육정책 전반에서 학생과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차별 요소를 발굴하여 개선하고, 각종 프로그램 참가 자격을 ‘학생 및 동일연령 청소년’으로 변경하기 위하여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검정고시 지원 프로그램에 멘토로 활동할 인력풀을 구성하고 교육 및 정서·진로 지원 멘토링 사업을 확대한다.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인 꿈드림센터 이용 청소년을 대상으로는 교육참여수당 지원을 확대하고 저소득 청소년의 정보화 격차 해소를 위해 서울교육청 자원도 활용할 수 있도록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학교를 그만둔 청소년이 공적지원체계로 신속히 연계될 수 있도록 학업중단숙려제 참여 청소년 등에게 꿈드림센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검정고시 누리집 등을 통해서도 안내·홍보한다.

조희연 서울시교육청 교육감은 “학생은 학교 안에도 있고 학교 밖에도 있다. 학교 밖 학생 종합지원 확산의 과정에서 학교 밖 학생과 동행하는 서울시교육청과 우리 사회가 학교의 역할과 공교육의 소명에 대해 성찰하고 도약하는 새로운 계기가 마련되기를 바란다”며 “학교 밖 청소년이 학업을 계속할 수 있도록 여성가족부와 연계하여 학교 밖 청소년 종합지원계획 중장기 프로젝트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은 “학교 밖 청소년이 공적지원체계 내에서 세심한 지원을 받으며 학업을 계속할 수 있도록 서울시교육청 등 관계기관 간 협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이번 협약을 통해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차별을 해소하고, 청소년이 학습과 진로개발을 지속하며 꿈을 이뤄나갈 수 있도록 협력과 지원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