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수도권 150여곳 ‘임시선별진료소’ 설치
정부, 수도권 150여곳 ‘임시선별진료소’ 설치
  • 김은교 기자
  • 승인 2020.12.10 12: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황 악화 차단 위해 3주간 집중검사기간 실시
‘낙인효과 우려’ 젊은 층 독려 위해 익명 운영
기존에 운영되고 있는 보건소 내 선별진료소 전경.
기존에 운영되고 있는 보건소 내 선별진료소 전경.

[베이비타임즈=김은교 기자] 그간 증상이 의심돼야만 방문 가능했던 코로나19 선별 진료소가, 누구나 익명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3주 간 확대 설치된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지난 9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열린 ‘수도권 방역 상황 긴급 점검 회의’를 통해 “젊은 층이 모이는 대학가·서울역 등 수도권 150여 개 지역에 임시선별진료소를 설치해 집중검사기간을 3주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방침은 좀처럼 꺾이지 않는 코로나19 확산세 관련, 수도권 내 감염원을 차단하겠다는 정부의 의지가 담긴 결정이다. 선제적 전수조사를 통해 상황의 악화 우려를 종식시키고자 한 것.

이 곳 임시선별진료소의 특징은 휴대전화 번호만 제공하면 누구나 익명으로 검사를 받을 수 있다는 점에 있다. 이른바 ‘낙인효과’ 때문에 검사 기피 현상을 보이는 젊은층의 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함이다.

또 한 가지, 이번 임시진료소 운영에서는 기존의 콧 속 검체를 체취하는 ‘비인두도말 유전자 증폭(PCR)’ 방식 외에, 입속 침만으로도 검사를 할 수 있는 ‘타액검체 PCR’과 검사 결과를 즉각 알 수 있는 ‘신속항원검사’도 도입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정 청장은 “검사 참여자가 편의성·신속성·정확성 등을 고려해 자유롭게 검사 방식을 선택할 수 있게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거리두기 단계를 더 높이지 않고 상황을 지켜나갈 수 있도록, 정부와 특히 수도권 지자체가 합심해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당부의 말을 전했다.

아울러 “역학조사-진단검사-격리·치료로 이어지는 삼박자의 속도를 최대한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