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출산친화도시 만든다…아이디어 공모
영등포구, 출산친화도시 만든다…아이디어 공모
  • 김은교 기자
  • 승인 2020.11.08 11: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브이로그·웹드라마 등 다양한 콘텐츠 응모 가능
영등포구가 실시하는 '출산친화도시 아이디어 공모전' 홍보 포스터. (자료제공=영등포구)
영등포구가 실시하는 '출산친화도시 아이디어 공모전' 홍보 포스터. (자료제공=영등포구)

[베이비타임즈=김은교 기자] 지난 6일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는 지역사회 출산율을 높일 수 있는 정책 아이디어 및 출산장려 홍보 콘텐츠 등을 공모하고자 ‘출산친화도시 아이디어 공모’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합계출산율은 ▲2018년 0.98 ▲2019년 0.92 수준. 매년 하락 추세다.

이는 경제개발협력기구(OECD) 국가의 평균 합계출산율인 1.63명(2018년 기준)을 한참 밑도는 수치로, 합계출산율이 1명 미만인 곳은 한국이 유일하다.

지난해 영등포구 출생아 수는 2633명. 출생아 수로 따지면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상위권(4위)에 속한다. 그러나 합계출산율은 0.829로 전국 합계출산율보다 낮고 서울시 전체 합계출산율인 0.717보다는 높은 정도다.

이에 따라 구는 근본적이고 실효성 있는 저출산 대책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출산정책 수혜자인 구민 의견을 적극 수렴하기 위해 출산친화도시 아이디어 공모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공모 분야는 ▲저출산 대응 출산장려 정책 아이디어 ▲출산장려 관련 홍보 콘텐츠(영상·슬로건·포스터·웹툰) 2가지다.

정책 아이디어로는 ▲임신·결혼·출산·보육지원 등 출산장려 아이디어 ▲일·가정 양립 문화 확산·양성평등 정책 사업 등과 관련된 아이디어를 응모하면 된다.

출산장려 홍보 콘텐츠는 영상의 경우 브이로그·캠페인 영상물·웹드라마 등 다양한 형식으로 응모하면 된다. 분량은 5분 이내다.(시놉시스의 경우 A4 3매 이내)

웹툰은 웹 게재용으로 형식은 자유, 분량은 총 25컷 내외다.

포스터는 A2사이즈 이미지(jpg, png)파일로 응모자(단체)당 1건이며, 슬로건은 2문장 이내의 한글 파일로 응모자(단체)당 1건 제출 가능하다.

이번 공모는 구민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특히 구에 소재한 직장인·학생·단체 구성원 등도 신청 가능하다.

신청 기간은 이달 18일까지다. 정책 아이디어의 경우 신청서를, 홍보 콘텐츠의 경우 규격에 맞는 제작물을 방문·우편·이메일 등을 통해 제출하면 된다.

구는 이번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구민 의견과 정책 아이디어를 반영한 저출산 대응 사업을 기획·추진하는 한편, 선정된 홍보물을 출산 장려 홍보에 적극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공모와 관련된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구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구청 내 보육지원과로 문의하면 된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출산율을 높일 수 있는 실효적인 대책을 구민들과 함께 고민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오롯이 담아내고자 이번 공모를 실시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아이와 부모가 행복한 출산친화도시, 탁트인 영등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