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싱녀, 재혼 맞선 상대로 꼴불견 1위 ‘조잔男’
돌싱녀, 재혼 맞선 상대로 꼴불견 1위 ‘조잔男’
  • 서주한
  • 승인 2014.07.07 11: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 2월 방영된 MBC 수목 미니시리즈 '앙큼한 돌싱녀' 포스터

 

꼴불견 재혼맞선 상대, 男‘주제파악 안될 때’-女‘조잔할 때’ 

“저하고 재혼하면 지금 사시는 아파트는 제 명의로 해주실 거죠?” 53세의  돌싱여성이 맞선 상대인 600억대 임대업자에게 다짜고짜 이런 어처구니없는 제안을 성급하게 내뱉는다. 상대 남성은 이 여성을 재혼상대로 전혀 고려치 않는데~~"

“커피숍은 비싸니 차는 자판기에서 뽑아 마시죠!” 대치동의 타워팰리스에 거주하는 54세 중견 사업가의 맞선 첫날 행태이다. "

남녀가 처음 만나는 민감한 맞선에서 상대의 입장을 전혀 고려하지 않는 이런 유형의 언행 때문에 인연이 수포로 돌아가는 사례가 부지기수이다. 

돌싱남녀들이 재혼맞선에서 상대를 한시라도 빨리 벗어나고 싶을 정도로 참기 힘든 꼴불견 행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재혼상대를 찾기 위해 맞선에 나간 돌싱(‘돌아온 싱글’의 줄임말) 남성은 상대가 ‘주제 파악이 전혀 안 될 때’ 1분이 여삼추같이 길게 느껴지고, 여성은 상대가 사회적 신분에 어울리지 않게 ‘지나치게 인색한 행태를 보일  때’ 한시 빨리 자리를 떠나고 싶은 것으로 드러났다.  

재혼정보회사 온리-유가 결혼정보업체 비에나래(대표 손동규)와 공동으로 1일 ∼ 5일 전국의 재혼희망 돌싱남녀 528명(남녀 각 254명)을 대상으로 전자메일과 인터넷을 통해 ‘재혼맞선에서 상대가 어떤 꼴불견 행태를 보일 때 한시라도 빨리 벗어나고 싶을까요?’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이다. 

이 질문에 대해 남성은 응답자의 33.1%가 ‘주제파악 안될 때’로 답했고, 여성은 31.5%가 ‘조잔할 때’로 답해 각각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것. 

이어 남성은 ‘자신을 호구로 생각할 때’(26.8%) - ‘호구조사(자신에 대해 호구조사식으로 꼬치꼬치 물어보는 것) 할 때’(21.7%) - ‘잘난 척 할 때’(13.4%) 등의 순으로 답했고, 여성은 조잔할 때에 이어 ‘주제파악 안될 때’(24.8%) - ‘잘난 척 할 때’(18.1%) - ‘너무 들이댈 때’(16.1%) 등의 순을 보였다. 

이경 비에나래 커플매니저 실장은 “초혼이던 재혼이던 남녀 간의 첫 만남은 예민한 부분이 많아 서로 조심해야 한다”라며 “상대 남성의 마음도 읽지 못한 채 섣불리 이런저런 요구를 하게 되면 자신의 인격만 의심받게 되고, 맞선에서 남성이 너무 인색하게 굴면 상대로서는 자신을 무시한다는 인상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돌싱男, ‘폭 빠졌을 때’ 오버한다!-女는 언제?  

‘재혼맞선에서 상대에게 (오버하는 등) 가식적인 행태를 보이는 경우’에 대한 질문에서는 남성과 여성이 상반된 반응을 보였다. 남성은 ‘상대에게 폭 빠질 정도로 호감을 느낄 때’(33.9%), 여성은 ‘상대가 한시라도 빨리 벗어나고 싶을 정도로 폭탄일 때’(31.1%)를 첫손에 꼽았다. 

그 다음으로는 남성의 경우 ‘맞선 주선자의 입장을 고려해야 할 때’(29.1%)와 ‘상대가 한시라도 빨리 벗어나고 싶을 정도로 폭탄일 때’(20.5%), 그리고 ‘상대가 너무 가식적일 때’(13.6%) 등의 대답이 뒤따랐고, 여성은 ‘폭탄일 때’에 이어 ‘상대에게 반할 정도로 호감을 느낄 때’(26.0%)가 두 번째로 많았고, 그 외 ‘맞선 주선자의 입장을 고려해야할 때’(18.1%)와 ‘상대가 욕심이 너무 많을 때’(14.5%) 가식적인 언행을 보인다고 답했다.

돌싱들의 맞선매너 등을 다룬 신간 ‘인생빅딜 재혼’의 저자인 손동규 온리-유 대표는 “맞선에서 상대가 아주 마음에 들 때, 혹은 혐오감을 느낄 정도로 싫은 경우 그 감정을 표현하고 조절하는 과정에서 가식적인 면을 보이게 된다”라며 “이성간의 초기 교제를 주도해야 하는 입장의 남성들은 호감을 느낄 때 상대를 사로잡기 위해 다소 오버하게 되고, 자신의 감정을 숨기고 참는데 상대적으로 취약한 여성들은 비호감의 남성으로부터 한시라도 빨리 벗어나기 위해 무리한 행태를 보이는 경향이 있다”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