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 2학기 원격수업 지원자료 개발·보급 통해 수업 질 제고
서울시교육청, 2학기 원격수업 지원자료 개발·보급 통해 수업 질 제고
  • 지태섭 기자
  • 승인 2020.09.08 14: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격수업 지원자료 초등 2종, 중등 1종 개발, 현장에 보급

[베이비타임즈=지태섭 기자] 서울특별시교육청은 2학기 원격수업의 질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원격수업 지원자료 3종(초등 2종, 중등 1종)을 개발해 교육현장에 보급한다. 

3종중에 2종은 초등학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료 이고, 나머지 1종은 중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료이다.

'초등 원격수업, 사례로 디자인하다', '초등 블렌디드 수업, 사례로 디자인하다', '중등 배움과 성장이 있는 블렌디드수업 도전하기' 3종의 자료는 초·중·고등학교 학생과의 상호작용 및 피드백을 강화를 위해 한 학기 동안 축적된 교사들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기획됐다. 

'초등 원격수업, 사례로 디자인하다' 포스터 (사진 = 서울시교육청 제공)
'초등 원격수업, 사례로 디자인하다' 포스터 (사진 = 서울시교육청 제공)

◆ '초등 원격수업, 사례로 디자인하다'

초등학교 현장에서 1학기에 운영했던 원격수업 우수사례와 실시간 쌍방향 수업에 대한 단계적 접근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 이 자료집은 학생과의 상호작용을 확대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원격수업의 다양한 방식을 혼합한 프로젝트 수업 방안도 제공한다.  

또한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위한 효과적인 준비 내용을 환경구축, 학생 상호작용과 피드백, 놀이와 상담 활용 방안, 회의 진행 방안 등으로 안내하여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게 했다.

◆ '초등 블렌디드 수업, 사례로 디자인하다'

초등학교 등교‧원격수업 연계 블렌디드 수업 사례와 6가지 수업 모델을 제시하고 있는 이 자료는 블렌디드 수업 모델은 등교수업 중심, 실시간 쌍방향 중심, 관찰 실습 중심, 전문가 연계 중심, 과정중심평가와 피드백 중심, 학습꾸러미 활용 중심으로 구성되어 수업의 질적 개선을 지원한다. 

아울러 초등학교 전학년 국어·사회·수학·과학 과목의 블렌디드 수업 사례와 모델이 포함되어 있다. 이를 통해 등교-원격수업 병행의 상황에서도 학생 참여 중심 협력 수업과 학생 맞춤형 피드백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

'중등 2020 배움과 성장이 있는 블렌디드수업 도전하기' 포스터 (사진 = 서울시교육청 제공)
'중등 2020 배움과 성장이 있는 블렌디드수업 도전하기' 포스터 (사진 = 서울시교육청 제공)

◆ '중등 2020 배움과 성장이 있는 블렌디드수업 도전하기'

중·고등학교 국어·수학·사회·과학·영어 교과의 블렌디드수업 및 원격수업 모델 10종과 수업 안내 영상 10편을 담고 있는 이 자료집은 지난 1학기 교육현장의 우수사례를 바탕으로 수업 모델을 개발했다.

수업의 설계와 구현 방안을 설명하는 영상 10종을 자료집 내 QR코드로 제공함으로써 자료집 자체가 연수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제작했다.

자료집 및 설명 영상 QR코드 (사진 = 서울시교육청 제공)

아울러 학생의 능동적 참여와 학생-학생, 교사-학생 간 상호작용 및 피드백이 활성화되도록 디지털 도구를 제시하고,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의 연계성을 강화한 프로젝트 수업, 활동·탐구 수업, 독서·토론 수업 등을 구현했다.

서울시교육청은 코로나19 시기 원격수업의 질적 개선과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노력을 통해 새로운 K-에듀의 길을 개척하기 위한 서울교원들의 도전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원격수업 지원자료 3종(초등 2종, 중등 1종)은 서울시교육청 홈페이지(초·중등교육과 부서업무방)에 탑재되며, 중등 원격수업 동영상은 서울시교육청 유튜브 채널에서 누구나 찾아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