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승철 도로교통공단 안전본부장 "즐거운 휴가는 휴가철 운전 안전수칙 준수로"
신승철 도로교통공단 안전본부장 "즐거운 휴가는 휴가철 운전 안전수칙 준수로"
  • 지태섭 기자
  • 승인 2020.07.24 18: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지태섭 기자] 올해 여름 휴가철은 코로나19로 인해 해외 출국이 어려워짐에 따라 자가용을 이용한 국내 여행객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운전 시 더욱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도로교통공단(이하 공단)이 2017년부터 3년간 여름휴가가 집중되는 기간인 7월 16일부터 8월 31일 사이에 발생한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 전국적으로 연 평균 2만8800여 건, 하루 평균 약 613건의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여름 휴가기간 교통사고로 일평균 약 10명이 사망하고, 926명이 다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여름 휴가철을 제외한 연중 기간의 일평균 수치와 비교하면 사망자수는 비슷하나 부상자수가 큰 차이를 보였다. 그 이유는 휴가철에는 주로 가족 또는 친구 간 여러 사람이 함께 차량에 탑승해 이동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최근 3년간(2017~2019) 여름휴가 집중기간 교통사고 (사진=도로교통공단 제공)
최근 3년간(2017~2019) 여름휴가 집중기간 교통사고 (사진=도로교통공단 제공)

신승철 도로교통공단 안전본부장은 “여름 휴가철 교통사고를 유발하는 요인으로는 피로·졸음 등으로 인한 부주의 및 여름철 호우로 인한 빗길 위험 등"이라고 전했다.  이어 "휴가지 이동으로 장시간 운전을 하게 되면 피로해지기 쉽고 집중력 저하·졸음 등으로 교통사고의 위험성이 높아진다"면서 "피로가 심해지면 그 신체적 영향이 눈에서 가장 먼저 나타나는데, 동체시력이 저하되면서 운전 중 주변 차량의 움직임에 대한 인지와 반응이 늦어지게 된다"고 부연했다. 

한편 신승철 본부장은 "기상청 발표에 따르면 올해 장마는 예년과 비슷하게 7월말까지 이어질 전망으로 휴가 중 빗길운전에 대해서도 유의해야 한다"면서 "비가 올 경우 시야에 제약이 많아지고 수막현상으로 인해 자동차 바퀴가 미끄러지기 쉽기 때문에 비가 오는 고속국도에서의 운전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공단은 여름 휴가철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안전한 운행을 위한 교통안전 수칙을 발표하며 안전운전 할 것을 당부했다.  

여름 휴가철 교통안전 수칙 (사진=도로교통공단 제공)

첫번째로 운전 중 졸리거나 피곤할 때는 휴게소나 졸음쉼터에서 충분히 휴식을 취한 후에 운전을 하거나 차에서 내려 가벼운 체조나 스트레칭을 해 몸의 피로감을 풀어주는 것을 당부했다.

두번째로 주행 중 자주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키고 껌을 씹거나 졸음방지패치를 붙이고 운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당부했다. 

세번째로 빗길 운전 시에는 최고 속도의 20%를 감속 운행하고 급제동·급정지를 삼가하며 앞 차량과의 안전거리도 평소 거리 이상을 유지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특히 폭우·안개 등 악천후로 가시거리가 100m 이내인 경우에는 최고 속도의 50%로 감속 운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여름철 더운 날씨로 인한 차량 화재사고에 대비해 차량용 소화기를 운전석 가까운 곳에 비치하고 발화성 물질이나 기계 등을 차량 내부에 남겨두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마지막으로 신승철 본부장은 “여름 휴가철에는 이동 차량에 동승자가 많아지는 만큼 교통사고 부상자가 많이 발생할 수 있다”며 “운전 시 안전수칙을 잘 지켜서 교통사고 없는 즐거운 휴가 보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