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연심이 만난 e-사람] 커리어매칭전문가 오형숙
[조연심이 만난 e-사람] 커리어매칭전문가 오형숙
  • 최주연 기자
  • 승인 2020.07.21 09: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 사람 참 센스(Sense)있다’라는 말에는 긴 시간을 오롯이 지켜온 성실과 내공이 고스란히 담긴다. 옷 입는 센스, 말 하는 센스, 일 하는 센스까지 겸비한 사람이 있다. 그는 바로 커리어매칭전문가 오형숙 워크브릿지 대표다. 학습지 교사에서 조직관리자로서의 인생 1막을 마치고, 해외 유학, 해외 취업, 해외 이민 분야에서 글로벌 인재를 세계 무대에 연결하며 인생 2막을 화려하게 보낸 후 새로운 분야에서 인생 3막을 시작하는 오 대표. 퍼스널브랜딩그룹 엠유 CMO(마케팅 최종책임자)이자 엄마마켓연구소 총괄 책임자로 새로운 변신을 시작한 그녀에게 인생 3막을 시작한 소감과 비전에 대해 물었다.

커리어매칭전문가 오형숙 워크브릿지 대표
커리어매칭전문가 오형숙 워크브릿지 대표

 

자기소개 및 근황을 들려달라

안녕하세요. 자신의 역량에 맞는 커리어를 찾도록 코칭하여 글로벌 인재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 커리어매칭전문가 오형숙(워크브릿지 대표)입니다.

저는 2010년 해외인턴쉽 및 취업 컨설팅을 시작한 이래로 미국, 중국, 싱가폴, 필리핀, 마카오, 베트남 및 호주, 캐나다 등 다양한 국가들로 취업 및 인턴쉽을 진행해 왔습니다. 개개인의 역량을 진단하고 기존의 경험과 경력에 글로벌 경쟁력을 더해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그에 맞는 해외취업 플랜을 제시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코로나로 해외로 나가는 일이 어려워지면서 최근에는 퍼스널브랜딩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에서 CMO로써 새로운 도전도 시작했습니다.

지금 일을 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

제 전공은 식품영양학입니다. 하지만 흥미를 느끼고 잘했던 과목은 영어, 일본어, 한자 같은 어문계열이었어요. 대학 졸업 후 영양사로 취업을 했지만 내 일이 아니라는 판단에 사직 후 파트타임으로 아이들에게 영어를 가르치게 되었습니다. 영어는 자신이 있었고 제가 제일 좋아하고 잘했던 과목이었거든요. 이직 준비 중 잠시만 하고자 했던 일인데 좋은 성과로 실력을 인정받아 조직 관리자로 승진을 했습니다.

조직관리자로 승승장구 하던 중에 남편과 함께 춘천으로 회사를 옮겨야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춘천이라는 도시가 저와는 성향이 맞지 않아 힘들어 하고 있을 때 대한민국 최고 해외유학기업으로부터 스카웃 제의를 받았습니다. 회사는 해외인턴쉽 및 취업으로 영역을 확장했고 그 관련 부서의 관리자로 일을 시작한 것이 오늘에 이르렀습니다.

K-MOVE와 해외취업을 주도한 오형숙 대표
K-MOVE와 해외취업을 주도한 오형숙 대표

 

자신만의 훈련법이 있다면?

첫째, 포기하지 않으면 실패는 없다.

제가 항상 깊이 새기는 말입니다. 뭐든 한번 시작을 하면 끈기와 인내로 미련할만큼 지속하는 면이 있어요.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3,6,9가 온다고 하죠. 3개월, 6개월, 9개월 즈음마다 퇴사의 고비가 온다는 건데 이 고비를 넘기고 1년을 넘어서면 3년을 넘어서게 되고 10년을 지속하게 되더라고요. 힘든 고비마다 적응하고자 끈기와 인내로 노력하다 보면 미처 몰랐던 나의 적성을 발견하기도 하고 괄목할만한 성과를 창출해내기도 합니다. 그만둘 때 그만두더라도 TOP이 되어 본 후 그만두자는 마음으로 시간과 과정을 견디니 정말로 TOP이 되더라고요. 끈기와 인내의 힘을 저는 성과를 내 본 경험을 통해 굳건히 믿습니다.

둘째, 활자중독이 되어라

성공한 사람치고 활자중독이 아닌 분들이 없을 것으로 압니다. 즉, 끊임없이 자기계발 공부를 한다는 거죠. 저는 우선 신문을 적극 활용합니다.

지면 신문 세 개를 구독하고 사설, 칼럼까지 전 면을 밑줄쳐가며 읽었을 정도로 신문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정보와 트렌드를 파악하는 노력을 했습니다. 포괄적인 정보를 신문을 통해 얻었다면 보다 깊이 있는 공부는 관련 분야 독서를 통해 했고 자기계발서, 인문학, 역사, 경제서까지 책 구입에 엄청난 비용을 투자했습니다. 이것이 다양한 층의 고객들, 다양한 니즈를 가지고 오는 고객들을 만나 컨설팅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전 해왔던 일과는 전혀 낯선 분야였던 해외취업 분야 일을 시작했을 때 여러 국가들의 비자 규정과 익히고 배워야 할 내용들이 너무나도 많았는데 활자중독 덕분에 빠르게 성과를 창출할 수 있었습니다.

셋째, 시간활용입니다.

춘천-서울 출퇴근을 한지도 11년째에 접어들었습니다.

해외취업을 진행하는 국가 중에는 우리나라와 시차가 없는 나라들도 있지만 정반대의 나라도 있습니다, 낮에는 한국 업무를 처리하고 밤부터 새벽까지는 우리나라와 반대 시차를 가진 미국과 같은 나라의 업무를 처리하다보면 밤을 꼬박 새우기 일쑤였습니다. 해외 파트너들과의 커뮤니케이션, 해당 고객들에 대한 팔로우업, 직원 교육 및 미팅, 외부 강의, 다양한 미팅들에 자기계발 공부까지 하려면 틈새 시간도 잘 활용해야만 했습니다. 하루 출퇴근에 소요되는 4-5시간 동안 업무처리와 독서, 필요한 강의를 듣는 등 허투루 흘려보내는 시간이 없게 시간활용을 적극 해왔습니다.

48시간 같은 24시간을 보내지 않았다면 지금의 제가 있기는 어려웠을 겁니다.

하나를 더 덧붙이자면, 정신력을 꼽고 싶은데요.

건강한 정신은 건강한 신체에서 나온다고 하죠. 물론 건강해야 하고 건강관리도 실력이고 체력을 키워야 하지만 정신력이 우선이냐 체력이 우선이냐라고 했을 때 저는 정신력이 체력을 넘어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강인한 정신력도 자기 훈련을 통해 강화될 수 있는 영역인 것 같고요.

한국직업방송에 출연한 오형숙 워크브릿지 대표
한국직업방송에 출연한 오형숙 워크브릿지 대표
해외취업 체크리스트를 소개하고 있는 오형숙 워크브릿지 대표
해외취업 체크리스트를 소개하고 있는 오형숙 워크브릿지 대표

 

온오프라인 소통(Talk)은 어떻게 하고 있는가?

코로나 이전에도 이미 지방에 거주하거나 해외 거주하고 있는 분들과는 스카이프 영상통화, 카카오톡 영상통화, 보이스톡 등을 통해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소통을 많이 해왔었습니다. 또한 2015년부터 운영해오고 있는 블로그를 통해서도 활발히 소통을 하고 있습니다. 월 1회 지속적으로 개최해오던 오프라인 세미나나 설명회 그리고 대학교 특강이나 강연 등은 어렵지만 온라인 Zoom 방식으로 이어갈 계획입니다. 해외출장은 온라인으로 대체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보다 보니 이 점이 지금같은 시기에는 가장 안타깝습니다.

지금까지 시간(Time)을 견뎌온 지혜를 들려주세요

저는 끈기와 인내가 남다른 사람이라고 자부합니다.

끈기와 인내로 적응을 하다 보면 미처 몰랐던 적성을 찾기도 하고 그렇게 발견한 적성이 놀라운 성과를 만들어 주기도 하죠. 적성에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쉽게 포기하고 중단하는 경우를 많이 보는데 후회 없을 만큼 충분히 노력했는지 되묻고 싶을 때가 많습니다. 이왕 발을 들인 분야만큼은 반드시 정상에 서 보자라는 결심으로 힘든 순간이 와도 적응하려고 노력했고 그런 성과들이 차곡차곡 쌓여 결국은 목표를 달성하게 되었습니다. 그 과정을 지켜보던 누군가는 저를 좋은 기회와 연결시켜 주었습니다. 좋아하는 일로 먹고 살 수 있다면 행복하겠지만 좋아하는 일도 직업이 되면 마냥 즐겁지만은 않은 법입니다. 그러니 포기하고 싶거나 중단하고 싶은 순간이 오면 충분히 적응하고자 온 노력을 다 했는지 생각해 보면 좋겠습니다.

인생의 최고의 순간(Timing)은?

사람들은 저마다 돌아가고 싶은 때가 있을 겁니다. 하지만 저는 언제로 다시 돌아가고 싶다는 답을 한 적이 없습니다. 이유는 제게 최고의 순간은 항상 지금이기 때문입니다. 매 순간순간을 후회 없이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도 최고의 순간이 언제냐고 질문을 받는다면 제 답은 언제나 ‘지금 이 순간’일 겁니다. 지금에 후회가 없으려고 최선을 다할 것이고 그렇게 보내는 지금이 가장 좋고 그래서 나이가 들어감이 저는 좋습니다.

엄마마켓연구소를 통해 이루고 싶은 꿈은 무엇인가요?

워킹맘으로 오늘에 이르기까지 수없이 많은 고비들이 있었고 피눈물도 많이 흘렸습니다. 그런 과정을 견뎠기에 오늘의 제가 존재한다는 것을 압니다. 하지만 어쩔 수 없는 상황으로 경력이 단절되는 여성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단절된 경력을 이어가고자 할 때 높은 문턱 앞에서 결국은 좌절하는 엄마들을 보게 되면 마음이 무겁습니다.

엄마마켓연구소를 통해 이런 엄마들이 커리어를 새로이 시작하거나 이어갈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 큽니다. 엄마마켓연구소의 일원으로써 단절되었던 경력에 새로운 기회를 연결할 수 있는 일들에 힘을 보태고 싶습니다.

네이버 오디오클립 당신브랜드연구소 [조연심의 브랜드쇼] 출연
네이버 오디오클립 당신브랜드연구소 [조연심의 브랜드쇼] 출연

마지막으로 엄마마켓연구소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로서 각오나 다짐이 있다면?

커리어매칭전문가 오선생, 오형숙이라는 제 이름을 걸고 해외취업 일을 해온지 11년차입니다. 회사를 앞세운 것이 아니라 제 이름을 앞세워 일을 해올 수 있었던 것은 신뢰와 믿음을 우선 가치로 삼았기 때문이고 진심정성은 결국 통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로도 믿고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를 검증하는 일에 열정을 쏟아 보겠습니다. 

뭐든 시작하면 기본 10년은 가는 오형숙 대표! 요즘 시대에 이런 사람이 있나 싶지만 누구나 탐내는 인재가 되기까지 숨은 노력이 뒷받침했다는 것을 알기에 그녀의 인생 3막을 지지하고 응원하면서 인터뷰를 마쳤다.

 

인터뷰어 조연심은 퍼스널브랜딩전문가로 놀고 먹고 글쓰는 삶을 꿈꾸며 작가, 강사, 브랜드컨설턴트, 토크쇼진행자, CEO로 포트폴리오 인생을 살고 있다. 사람과 사람을 소통시키기 위해 브랜드평판매니지먼트사 엠유를 운영하고 있고, 브랜드검증플랫폼 엄마마켓연구소 소장으로 1년에 한 권 책쓰기를 통해 글쓰며 사는 삶의 행복을 이어가고 있다. 저서로는 '퍼스널브랜딩에도 공식이 있다', '나를 증명하라', '골드칼라의 시대', '과정의 발견', '나는 브랜드다', '퍼스널 브랜드로 승부하라(공저)' 외 다수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