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게임 리터러시 교육’ 게임 교육적 가치 확산 나선다
‘2020 게임 리터러시 교육’ 게임 교육적 가치 확산 나선다
  • 송지나 기자
  • 승인 2020.07.13 11: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 활성화 위한 현장 중심의 실습·체험형태 콘텐츠 제공
교육모델 개발과 활용 위해 ‘선도교사 및 교사연구회’ 모집
게임 리터러시(이해) 교사 온라인 직무연수 모집공고문
게임 리터러시(이해) 교사 온라인 직무연수 모집공고문

[베이비타임즈=송지나 기자]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한국콘텐츠진흥원 주관으로 진행되는 ‘2020 게임 리터러시(이해) 교육’의 참가 교사를 모집한다.

게임리터러시(이해) 교사 직무연수는 게임의 교육적 활용 가치를 발굴하고 학교 교육에 정착시켜 교육 효과성을 제고하고자 지난 2015년부터 실시돼 왔다. 2019년에는 1400여명의 교사가 참여한 바 있다.

올해는 게임리터러시 교육 활성화를 위해 현장 중심의 교육콘텐츠를 실습·체험형태로 제공한다. 연수는 ▲온라인연수 3600명 ▲리더연수 100명 ▲혼합연수 600명 규모로 온·오프라인 다양한 형태로 진행한다. 연수를 수료한 교사에게는 1학점의 직무연수 학점이 부여된다.

지난 6일부터 모집 신청이 시작된 온라인연수는 오는 12월까지 선착순 모집으로 운영한다.

◇ 유아 대상 올바른 게임 이용 시범교육 진행

유아에게 친숙한 ‘뽀로로’ 캐릭터를 바탕으로 지난해 개발한 ‘게임을 하는 크롱’ 영상 및 노래, 율동, 교육지도서를 활용하여 전국 유치원, 어린이집 유아 2600명 대상 시범교육을 본격 추진한다. 해당 교육을 받는 유아들이 노래와 율동을 따라하면서 자연스럽게 게임과 관련된 올바른 사용 방식을 익힐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연구활동 지원 선도교사 및 교사연구회 모집 운영

게임의 속성과 가치를 탐구하여 교실 속 게임활용 수업을 확장 적용하고자 연구 활동을 지원하는 선도교사 및 교사연구회를 오는 28일까지 모집한다.

해당 연구회는 게임 교육문화의 정착·확산을 위해 교육과정 개발, 수업적용 등 교육 방안을 연구한다. 각각 100만원, 400만원의 연구활동비와 멘토링, 워크숍, 성과발표회 등을 지원하여 지속가능한 네트워크 조성 및 성과 발굴에 힘쓸 예정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본부 김혁수 본부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게임의 교육적 가치를 다양하게 연구하고, 창의적으로 개발하여 학교현장의 게임문화 정착을 기대한다”며, “코로나19로 온·오프라인 수업을 병행하며 애쓰시는 교사들을 응원하고, 비대면 온라인 연수 및 연구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코로나19로 인한 대규모 집합연수 불가시, 소규모 교육(방역관리 필수) 및 비대면 교육으로 전환할 예정이다.

직무연수와 선도교사 및 교사연구회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게임 리터러시(이해) 연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