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학대피해아동 가정복귀 ‘아동이익 중심’ 개선
수원시, 학대피해아동 가정복귀 ‘아동이익 중심’ 개선
  • 김대열 기자
  • 승인 2020.06.28 09: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부터 피해아동 보호강화계획 실시…복귀의사 심층 확인
수원시청 전경.(사진=수원시 제공)
수원시청 전경.(사진=수원시 제공)

[베이비타임즈=김대열 기자] 수원시는 7월부터 학대 피해 아동의 가정복귀를 결정할 때 심리전문가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는 등 아동 이익 중심의 보호조치를 강화한다.

수원시는 수원시아동보호전문기관 운영과 아동 보호 체계에 대한 전반적인 실태조사를 진행한 뒤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아동학대 현장 조사 및 피해 아동 보호 강화 계획을 수립해 7월부터 시행하기로 했다.

최근 학대 피해 아동이 가정으로 복귀한 뒤 재학대를 당하는 사례가 발생함에 따라 수원시가 자체적으로 보호조치 과정을 개선하고, 아동의 이익이 중심이 되는 현장 조사 및 피해 아동 보호 방안을 추진하는 것이다.

학대 피해 아동은 보호시설 등으로 인도돼 응급조치를 받는데, 이후 보호자가 가정복귀 프로그램을 이수한 뒤 아동의 가정복귀를 신청하면 지자체가 복귀 여부를 결정하도록 돼 있다.

이 과정에서 수원시는 기존의 가정복귀 프로그램 규정 외에 심리전문가가 아동의 원가정 복귀 의사를 확인해 아동의 의견을 더 존중하는 방향으로 안전망을 추가한다.

최초에 피해 아동이 보호시설에 입소할 때 심리상담사의 의견과 보호기간 내 중점관찰은 물론, 가정복귀 훈련 종료 이후 소아정신과 전문의의 의견을 추가로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전담인력 확충이 시급한 것으로 파악됨에 따라 아동학대 조사 및 사례관리를 담당하는 전담인력과 예산지원을 늘려 전문성과 공공성을 강화해야 한다고 보건복지부 등 관계부처에 건의할 예정이다.

수원시 관계자는 “아동 이익 중심의 학대피해 아동 보호 체계 강화로 아동학대에 대한 공공성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