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국립중앙의료원과 손잡고 감염병 대응한다
식약처, 국립중앙의료원과 손잡고 감염병 대응한다
  • 최주연 기자
  • 승인 2020.06.23 09: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최주연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3일 국립중앙의료원과 코로나19를 비롯한 감염병 신약 개발 지원 등 국가적 대응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국립중앙의료원은 2017년 2월 중앙감염병병원으로 지정되어,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의 진단 및 치료기술 개발을 위한 임상연구와 감염병 환자의 진료 및 검사 등을 총괄하고 있다.

이번 협약은 지난 4월 23일 이의경 식약처장이 국립중앙의료원 방문 시 코로나19 치료제 개발과 감염병 연구에 있어 전문성을 지닌 양 기관 간의 협력 필요성에 공감하면서 추진되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현재 시급한 코로나19 대응은 물론 향후 신종 감염병에 대비한 선제적 국가방역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협력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식약처는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을 위해 ‘고(GO)․신속프로그램’과 ‘K-백신 신속심사 추진반’을 운영해 신속한 임상시험 단계로의 진입을 지원하고 있고, 22일 기준 치료제 13건, 백신 2건을 승인했다.

두 기관의 주요 협력분야는 ▲감염병 등 전문지식‧정보 공유 ▲감염병 관련 의약품 허가·임상자료 등에 대한 자문 및 인력 교류 ▲긴급 치료제 사용 등에 대한 자문‧정보 공유 등이다.

식약처와 국립중앙의료원은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양 기관이 축적해 온 감염병 치료와 의약품 개발에 관한 전문 지식과 역량을 적극적으로 교류하여 국민의 건강한 삶을 보장할 수 있는 보건의료 체계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