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부터 마스크 5부제 폐지 ‘언제든 구매’...18세 이하는 5개로 확대
6월부터 마스크 5부제 폐지 ‘언제든 구매’...18세 이하는 5개로 확대
  • 최주연 기자
  • 승인 2020.05.29 16: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 공적마스크 5부제 폐지 관련 브리핑 중인 이의경 식약처장
29일 공적마스크 5부제 폐지 관련 브리핑 중인 이의경 식약처장

[베이비타임즈=최주연 기자] 다음 달부터 공적 마스크를 요일에 관계없이 구입할 수 있게 됐다. 또한 18세 이하가 살 수 있는 수량도 5개로 늘어났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마스크 수급상황이 개선됨에 따라 6월 1일부터 요일별 구매 5부제를 폐지하고, 18세 이하 초·중·고 학생 등의 마스크 구매 수량을 5개로 확대하는 등 공적 마스크 제도를 개선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개선조치는 국민의 협조와 배려로 마스크 수요가 안정화되고, 생산량이 점차 증대되면서 수급 상황이 원활해짐에 따라 관계 부처 협의 등을 거쳐 마련됐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마스크 구매 편의 위해 공적 마스크 요일별 구매 5부제 폐지 (마스크 중복구매 확인 제도는 계속 유지, 신분증 필요)

▲ 등교 수업 대비해 18세 이하 마스크 구매 수량을 3개에서 5개로 확대한다.

▲ 수술용 · 비말차단 마스크 생산을 2배 이상 확대하고 수입 지원한다.

▲ 마스크 민간 유통 확대를 위해 생산업자가 정부에 의무적으로 공급하는 비율을 80%에서 60%로 낮춰 민간 유통 물량 늘린다. (긴밀한 모니터링 통해 매점매석 행위는 엄정 대처 예정)

▲ K-방역 확산을 위해 보건용 마스크 생산량의 10% 이내에서 수출을 허용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