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통학버스 안전띠 높이조절장치 갖춰야
어린이통학버스 안전띠 높이조절장치 갖춰야
  • 지태섭 기자
  • 승인 2020.05.23 07: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띠 설치 범위 개선 통해 탑승 어린이 안전 강화
자동차 후방보행자 경고음 등 안전장치 기준 명확화
국토부는 어린이통학버스 안전띠 높이조절장치 갖추도록 법령을 개정해 입법예고했다.

[베이비타임즈=지태섭 기자] 어린이통학버스 좌석안전띠의 어깨 부분부착장치 설치범위를 개선해 어린이통학버스 탑승 어린이의 안전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전기이륜차의 보급확대에 따라 사용자 안전성 확보를 위해  엔진시동, 주행에 필요한 전력변환장치(인버터), 구동전동기(모터), 연료전지 등의 작동 전압이 높은 전기장치인 고전원전기장치 및 구동축전지에 대한 안전기준이 마련된다.

국토교통부는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국토교통부령) 일부개정안을 마련하고 지난 22일 입법예고했다.

이번 자동차 안전기준 개정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어린이통학버스 좌석안전띠의 경우 어린이 착석을 고려해 좌석안전띠 어깨 부분부착장치 설치범위를 기존보다 낮은 높이로 조절이 가능하도록 개선해 어린이통학차량에 탑승한 어린이에 대한  보호기능을 향상시킨다.

전기이륜자동차의 고전원전기장치의 경우 보호기구를 장착하고 공구 없이 분해, 제거되지 않아야 하며 사람이 직접 접촉되지 않은 구조를 갖추도록 한다.  또한 구동축전지는 과충전을 방지하고 과전류를 차단하는 기능을 갖추도록 하는 전기장치 관련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세부기준을  마련한다. 

후방보행자 안전장치 기준 명확화 (사진 = 국토교통부 제공)
후방보행자 안전장치 기준 명확화 (사진 = 국토교통부 제공)

후방보행자에 대한 안전장치 성능기준도 개선된다. 자동차의 후방영상장치 장착 시험 시 후방 감지영역에 설치하는 관측봉 직경 기준을 완화하고 보행자 접근경고음 발생장치에 대한 경고음 형식, 소리크기 측정기준 등 경고음 기준도 신설된다. 

그 외에도, 탑승자 및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하고 자동차 교역에 따른 통상문제 해소를 위해 대형버스에 설치되는 비상탈출구 및 보행자다리모형 기준을 국제기준과 일치하도록 정비한다. 

김상석 국토교통부 자동차관리관은 “전기이륜차 고전원전기장치 안전성 기준 개선 등을 통해 전기이륜차 보급 활성화 기반 마련은 물론 첨단기술의 원활한 적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비상탈출구, 보행자다리모형 등에 대해 국제적 수준으로 기준을 개선하고, 어린이통학차량에 대한 안전도를 향상하는 등 안전한 자동차가 제작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안전기준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