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전문가 권용순, '우아한형제들의 빅딜은 M&A 힘!'
M&A전문가 권용순, '우아한형제들의 빅딜은 M&A 힘!'
  • 최정범 기자
  • 승인 2020.05.21 08: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사태, 중소기업 M&A의 기회로 삼아야
사진 = 권용순 전문가는 호연지기를 품고 종종 산 정상에 오른다.
권용순 전문가는 호연지기를 품고 종종 산 정상에 오른다.

[베이비타임즈=최정범 기자] 2017년 국내 여성 의류 전문 온라인 쇼핑몰들이 인수합병(M&A) 시장에서 주목 받은 투자처로 부상하면서 인수합병에 관한 관심이 높아졌다. 여기에 작년(2019년) 기업가치 4조 7,500억 원을 인정받은 우아한형제들과 요기요 모회사 딜리버리히어로의 ‘빅딜’은 우리 사회에 인수합병(M&A) 이슈를 증폭시켰다. 

기업의 인수합병(M&A)은 기업 성장에 없어서는 안 될 요소다. 수출의존도가 높은 대한민국의 산업 특성상 우아한형제들과 같이 글로벌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 할 기회가 다름 아닌 인수합병이다.

2020년, 전 세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인수합병이 봇물이 터질 것으로 예상하는 가운데 국내 기업들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 여기에 2019년 국내 인터넷 기업 거래 가운데 가장 큰 규모의 인수합병인 우아한형제들과 함께 총 38건의 인수합병이 진행되면서 인수합병(M&A)과 관련해 금융·회계·법률 등 각 자문사에 문의가 이어지는 분위기다.

인수합병(M&A)은 산업에 대한 깊은 통찰력과 더불어 이를 통해 기업의 현 상황 및 앞으로의 추진계획 그리고 산업의 방향성을 파악할 수 있는 경험 및 인프라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 권용순 M&A 전문가의 말이다. 

덧붙여 그는 “인수합병(M&A)은 업무협약과 거래구조를 정확히 전달할 수 있는 능력과 마케팅 및 금융조달 외에 투자유치 등의 금융기법 경험과 지식을 가지고 있는 전문가의 영역이다.”라고 설명했다.

자본시장통합법 관련 투자은행 설립과 리스크 관리 분야 등의 경영 컨설팅에 관한 수요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시장에서 특화된 전문가와 스페셜 리스트들이 필요하고, 해당 전문가들은 전문성과 함께 국제적인 감각이 요구된다.

권용순 전문가는 “기업 M&A는 비단 대기업의 얘기가 아니다”며 “전문가를 통해 기업분석을 하고 시장을 예측하고 준비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러한 과정으로 기업이 성장하고 나아가 M&A 시장에서 주목받는 기업이 될 수 있다. 기업과 전문가의 협업이 만들어내는 결과물 중 하나가 M&A다.”고 전했다. 

세계적인 투자자 짐 로저스를 존경한다고 밝힌 그는 짐 로저스의 행보를 항상 주시하고 있다면서, “지역사회개발과 청년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에 대해 청년들과 함께 고민하는 등 이들이 글로벌 리더로써 성장하게끔 도우면서 해외사업진출을 할 수 있게 힘쓰고 있다.”라고 밝혔다. 

한편, ‘대한민국을 빛낸 21세기 한국인상’ 경영 부문 대상에 이어 국회의장상 등 다수의 대내외적인 상을 받은 바 있는 권용순 M&A(투자유치, 기업인수합병)전문가는 기업 분석(조사와 분석, 운영 및 회계 등)을 통한 객관적인 자산평가에서부터 당사자 간 거래조건과 실제 거래 체결까지 경영 컨설팅을 통해 M&A 자문을 담당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