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부 “아이돌봄비 지원·긴급돌봄기관 운영 추가 연장할 것”
여가부 “아이돌봄비 지원·긴급돌봄기관 운영 추가 연장할 것”
  • 김은교 기자
  • 승인 2020.04.04 22: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치원·어린이집 무기한 개학연기 결정 반영
긴급돌봄 관련 서비스 지원 기간 연장 결정
여성가족부가 유치원, 어린이집 무기한 개학연기에 따라 아이돌봄서비스 이용요금 지원기간을 연장하는 등 서비스를 연장 운영 하기로 결정했다. (자료제공=여성가족부)
여성가족부가 유치원, 어린이집 무기한 개학연기에 따라 아이돌봄서비스 이용요금 지원 기간을 연장 운영 하기로 결정했다. (자료제공=여성가족부)

[베이비타임즈=김은교 기자] 지난 3일 여성가족부는 코로나19로 인한 아이돌봄서비스 이용요금의 정부지원 비율 확대 등 특례적용 기간을 계속 연장한다고 밝혔다.

현재 여가부는 지난달 2일부터 이달 3일까지 아이돌봄서비스 이용요금 관련 추가 지원 등을 적용해 온 상태다. 가정 양육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다.

이와 관련, 최근 어린이집·유치원의 무기한 개학 연기에 맞춰 서비스지원 확대 기간을 추가 연장하기로 한 것.

이번 서비스 기간 연장은 오는 6일부터 별도 공지 시까지 지속될 예정이다. 그 외 코로나 19로 인해 한시적으로 운영 중이던 서비스 개선 절차들도 계속 시행하기로 했다.

먼저 공동육아나눔터는 일시적으로 긴급 돌봄 시설로 전환, 현재 긴급 돌봄이 필요한 유아및 초등학생(만 2세~12세 이하) 자녀가 있는 가정에 무상 돌봄을 제공하고 있다. 이달 1일 기준, 긴급 돌봄을 실시하는 공동육아나눔터는 전국 68곳이다.

아울러 공동육아나눔터에서는 마스크·체온계·손소독제 등 방역 물품을 갖추고 아동들이 가까이 접촉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개소 당 10인 이내의 소규모 인원으로 돌봄 등을 계속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공동육아나눔터 긴급 돌봄은 해당 지역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대표전화 1577-9337)에 전화 신청하면 된다.

이와 더불어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긴급 돌봄 운영시간(09:00~21:00)도 별도 공지할 때까지 계속 유지할 계획이다. 돌봄 공백으로 인해 불안정해질 수 있는 청소년들의 생활 관리를 위해 돌봄(보호)지원과 급식 제공, 온라인 학습지도 등을 지속 추진하기로 한 것.

특히 온라인 학습지도를 통해 ▲청소년 생활지원(건강체크) ▲EBS 활용 주요 교과목 학습지원 ▲커리어넷을 활용한 진로․창의융합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게 된다.

여성가족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어린이집과 유치원 개원 시점, 서비스 이용률 추이 등을 살펴 긴급돌봄서비스 관련 개선사항과 지원기간 연장 여부 등을 신축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