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대전·부천·인천 등 스마트 시티 챌린지 7개 지역 선정
국토부, 대전·부천·인천 등 스마트 시티 챌린지 7개 지역 선정
  • 지태섭 기자
  • 승인 2020.02.16 11: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티 챌린지, 대전‧부천‧인천 선정
타운 챌린지, 통영‧공주‧부여‧부산수영‧서울성동 선정
국토부, 대전·부천·인천 등 스마트 시티 챌린지 7개 지역 선정 (사진 = 국토교통부 제공)
국토부, 대전·부천·인천 등 스마트 시티 챌린지 7개 지역 선정 (사진 = 국토교통부 제공)

[베이비타임즈=지태섭 기자] 국토교통부는 2020년 '스마트 챌린지 본사업' 평가 결과 지난해 예비사업 지원대상으로 선정된 10개 지역 중 시티챌린지는 경기 부천시, 대전광역시, 인천광역시 등 총 3개 지역, 타운챌린지는 경남 통영시, 서울 성동구, 부산 수영구, 충남 공주‧부여 등 총 4개 지역을 본사업 지원 대상으로 최종 선정하였다고 16일 밝혔다.

스마트 챌린지는 도시문제 해결을 위해 기업과 시민, 지자체가 함께 만들어가는 스마트솔루션 구축 사업이다. 사업규모에 따라 시티(대), 타운(중), 솔루션(소)의 세가지 유형으로 추진된다.

시티 챌린지는 민간기업의 아이디어로 도시 전역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종합 솔루션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첫 해에는 선정된 기업과 지자체 컨소시엄에 실증 비용 15억원씩을 지원하고 후속평가를 거쳐 성과가 우수한 곳에는 3년간 200~250억원 규모의 본사업비를 지원한다.

대전은 이번 사업을 통해 데이터 기반 주차공유 서비스, 누설전류 감지 화재 모니터링, 자율항행 드론을 활용한 CCTV 음영지대 보완, 저비용 고성능 미세먼지 정밀센서 등을 대전 전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부천은 공유모빌리티 서비스를 확대해 교통과 주차문제를 해결하는 한편, 부천 내 치안불안, 쓰레기 투기 등의 문제 개선을 위한 AI‧데이터 기반의 공공서비스도 대폭 확대한다.

인천은 영종도 등 불편한 대중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빅데이터‧AI‧모바일 앱 기반으로 노선을 실시간 변경하는 수요응답형 버스와 자율배차반납 전동킥보드 등 서비스를 본격 추진한다.

타운 챌린지는 시민참여를 기반으로 한 리빙랩 등을 통해 문제 해결방안을 도출하고 도시 내 일정구역에 최적화된 특화 솔루션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첫 해에는 지자체와 시민이 함께 계획을 수립하는 비용(3억원/곳)을 지원하고, 후속평가를 거쳐 1년간 20억~40억원 규모의 본사업을 지원한다.

경남통영은 대표 관광지인 동피랑 마을 인근 중심으로 이용객이 '직접 체험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전통시장'을 조성한다. 이용객은 직접방문 없이 실시간 온라인 영상을 통해 상품·시세확인 및 구매가 가능하고 수산물 경매에도 직접 참여가 가능하다.

부산수영은 스마트 서비스로 광안리 해수욕장 일대의 편의성과 즐길 거리를 늘려 '다시 찾고싶은 광안리'를, 서울성동은 왕십리 광장을 중심으로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Blinds Zero 왕십리 스마트 트랜스시티'를 조성한다. 

충남공주·부여는 백제역사유적지구를 연계한 '스마트 백제길'을 조성하고, 체류형 관광을 활성화한다.

국토부는 2020년도 신규 스마트 챌린지 예비사업을 지난 1월 17일 공고했다, 4월중 접수 및 평가를 통해 4월말에 총 18개 사업을 선정할 계획이다.

배성호 국토부 도시경제과 과장은 "다양한 혁신 서비스가 도시 전반으로 확산되면 보다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시티의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될 것"이라며 "구체적인 사업모델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정책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