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면·콩국수 식중독 조심…“선풍기로 식히지 마세요”
냉면·콩국수 식중독 조심…“선풍기로 식히지 마세요”
  • 백지선
  • 승인 2014.05.30 18: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중독 예방을 위해 오는 6월 2일부터 25일까지 냉면, 콩국수 등에 대한 수거ㆍ검사를 실시한다.

이번 수거ㆍ검사 대상은 음식점, 분식점, 제과점, 패스트푸드점 및 편의점 등에서 판매되는 여름철 다소비 식품인 냉면, 콩국수, 김밥, 도시락 및 빙수 등이다.

냉면 육수, 콩국 등과 같은 식품은 식히거나 보관하는 과정에서 병원성대장균 등 세균성 식중독균에 오염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 식중독 예방 요령을 준수해야 한다.

올바른 냉각 방법으로는 △음식이 많은 경우 여러 개의 얕은 냄비나 금속용기에 나눠 담아 식히거나 급속 냉각장치를 사용하기 △큰솥이나 냄비는 차가운 물이나 얼음을 채운 싱크대 등에 담그고 규칙적으로 젓기 △뜨거운 음식은 냉장ㆍ냉동고 안의 온도를 일시적으로 상승시켜 다른 식품의 보관온도도 올라갈 수 있으므로 냉장ㆍ냉동고에 바로 넣지 않기 △먼지로 인한 오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선풍기는 가급적 사용하지 않기 등이다.

냉각시간은 57℃에서 21℃로 2시간 이내, 21℃에서 5℃로 4시간 이내에 식히는 것이 바람직하다. 냉면용 육수, 콩국 등은 쉽게 변질되므로 필요한 만큼만 조리하여야 한다. 또 냉동된 육수 등은 해동 후 바로 사용하되 남은 것을 다시 냉동해서는 안 된다.

식약처는 무덥고 습한 여름철에 세균성 식중독이 발생할 우려가 높으므로 손씻기 등 개인위생관리와 음식물 조리ㆍ보관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며, 이번 수거ㆍ검사 결과 위반업체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사후관리를 통해 재발을 방지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