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중국에서 입국 유학생 방역 재원 지원키로
정부, 중국에서 입국 유학생 방역 재원 지원키로
  • 이성교 기자
  • 승인 2020.02.11 22: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정청 “효과적 방역대응 위해 대학 지원 재원 예비비 요청”
박능후 장관 “추가 입국금지 없어도 중국 입국자 급감 효과”

[베이비타임즈=이성교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교육부, 청와대는 개학을 앞두고 중국 유학생들로 인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확산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당정청은 중국에서 입국하는 7만명 가까운 유학생들의 사전 방역에 필요한 장비 구매 등 재원을 정부가 대학에 지원하기로 했다.

국회 교육위원회 간사인 조승래 의원은 10일 국회에서 신종코로나 대응상황 점검 교육위 당정청협의회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20일을 전후해서 입국하는 중국 유학생들이 제일 큰 문제라서 교육부가 대학들과 계속 협의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조 의원은 “외국인 유학생 입국에 대한 효과적인 사전 방역 대응을 위해서는 대학 힘만으론 부족해 재원이 필요하고, 그 부분을 국가가 지원해주면 좋겠다는 대학의 요청이 있었다”며 “그에 대해 교육부는 기획재정부에 예비비를 요청한 상태”라고 전했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중국 유학생들로 인한 바이러스 확산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한 방안을 다각도로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기숙사가 아닌 캠퍼스 밖에서 생활하는 중국인 유학생들에 대한 관리 방안이 집중 검토됐다. 기숙사생의 경우 대학교 차원의 통제가 어느 정도 가능하지만 캠퍼스 밖에 거처를 둔 유학생은 관리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지적이 제기된 데 따른 것이다.

이와 관련, 조 의원은 “어느 정도 인원이 실제 들어올 것이며 유학생들이 기존 기숙사 시설을 활용할지 별도 공간을 활용할지 등에 따라서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여러 방안을 놓고 대책을 논의했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중국인 유학생 7만명 중 이미 입국한 학생들이 5000명은 넘은 것 같으며, 나머지 6만5000명 가량이 점차적으로 입국할 것으로 추산된다고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능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중앙사고수습본부장(보건복지부 장관)이 9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신종코로나 대응 회의를 개최한 뒤 추가 유입 방지 대책 등을 발표하고 있다.(사진=보건복지부)
박능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중앙사고수습본부장(보건복지부 장관)이 9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신종코로나 대응 회의를 개최한 뒤 추가 유입 방지 대책 등을 발표하고 있다.(사진=보건복지부)

앞서 정부는 9일 신종코로나 진원지인 중국 후베이성 이외의 중국 내 다른 위험지역에 대해서도 추가 입국 제한을 검토했으나 현행대로 유지키로 결정했다.

박능후 중앙사고수습본부장(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중국 내 위험지역에 대한) 추가 입국 제한 가능성을 여러 측면에서 검토했지만, 현재 국내 상황이 잘 관리되고 있고 후베이성발 입국금지 후 지난 1주일간 한국에 들어오는 중국인이 현저하게 감소하는 등 입국자가 줄고 있기에 상황이 급변하기 전까지 현재 상태를 유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뭔가 새로운 추가 입국 금지조치가 없더라도 우리가 거두고자 했던 입국 제한이나 입국자 축소가 이뤄지고 있다는 게 다수 회의 참석자들의 의견이었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법무부에 따르면 중국발 입국자는 이달 2일 1만3000명에서 8일 5200명으로 약 60% 줄었다. 올해 1월 초에는 중국발 입국자가 하루 3만여명에 달했으나 검역이 강화되고 특별입국 절차가 시행되며 지속해서 감소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 4일부터 중국 후베이성을 14일 이내에 방문하거나 체류한 모든 외국인의 입국을 제한하고 있다. 또 중국에서 들어오는 모든 내외국인에 대한 특별입국 절차를 신설해 시행하고 있다.

정부는 현재 중국 후베이성 방문 이력이 있는 국민의 경우 ‘자가격리’ 조치하고 외국인의 입국은 제한하고 있다.

특별입국 절차에 따라 중국에서 들어오는 모든 내외국인은 별도로 마련된 중국 전용 입국장에서 국내 거주지와 연락처를 확인받아야 한다. 이때 현장에서 연락이 닿아야만 입국이 허용된다.

의료계에서는 입국 금지 범위를 후베이성이 아닌 중국 전역으로 넓혀야 한다며 중국 내 위험지역에 대한 추가 입국 제한을 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대한감염학회,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 대한항균요법학회는 “보건당국의 감시 역량, 선별 진료소 자원의 효율적 사용을 위해서는 2주 이내의 중국 거주자를 포함해 중국에서 들어온 모든 입국자가 입국 후 2주간 자가격리를 할 수 있도록 권고해야 한다”고 밝혔다.

중국 춘절 연휴가 끝나면서 10일부터 중국 내 대규모 인구이동으로 우한지역 이외 중국 내륙으로 바이러스가 퍼질 가능성이 높아졌고 이에 따라 중국 다른 지역으로부터 신종코로나가 국내로 유입될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지난 8일 브리핑에서 “중국 춘제 휴가 연장 조치가 9일로 종료되고 10일부터 귀향 행렬이 예정돼 있어 향후 1∼2주간은 우한시 외 중국 다른 지역으로부터 (신종코로나가) 유입될 가능성 등에 주목하며 방역 조치를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