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근로자 사진전, 28일부터 광교갤러리서 개최
외국인근로자 사진전, 28일부터 광교갤러리서 개최
  • 안무늬
  • 승인 2014.05.26 19: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28~6월 1일 청계천 광교갤러리에서 한국에서 일하고 있는 외국인근로자들이 직접 찍은 사진작품 전시회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회는 양천외국인근로자센터 미디어교실 수강 외국인근로자가 주축이 돼, 그간 갈고닦은 사진기술을 통해 자신들을 소개하고 한국사회와 소통하기 위해 기획된 것이다.

서울시 운영 양천외국인근로자센터는 외국인근로자의 체류안정과 본국 귀환 시 직업기술 습득을 위해 사진과 동영상 촬영기술을 가르치는 미디어교실과 바리스타, 컴퓨터정비 등 여러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그중 미디어교실 수강자인 필리핀, 인도, 인도네시아 외국인근로자 18명을 중심으로 이번 전시회의 주제선정, 사진촬영, 작품선택, 전시회 준비 등 전시회 전반을 기획했다.

전시회의 주제는 한국인에게 “나를 소개합니다”(Let Me Introduce Myself)이며, 외국인근로자 자신의 모습과 가족, 외국인으로 바라본 한국의 모습을 담은 사진작품 57점이 전시된다.

작가로 참여한 나즈(필리핀, 31세)씨는 전시회의 주제인 ‘나를 소개합니다’는 “외국인으로서 겪는 일상과 인상적인 서울과 한국의 모습을 사진으로 표현해 그들도 한국인이 가지고 있는 보편적인 정서를 느끼는 이웃임을 표현하고 한국인과 더욱 소통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한국생활이 좋은 점도 많고 어려움도 많았으나 다양한 직업능력 프로그램에 참여해 사진을 배우고 전시회를 기획하면서 한국에서의 생활이 더욱 보람 있게 느껴졌다”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외국인근로자의 체류안정과 성공적인 귀환을 위해 다양한 직업능력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며 앞으로도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지난 25일에는 서울글로벌센터에서 인도네시아 근로자를 대상으로 귀환창업 특강을 개최하고 14주간의 한국요리 창업과정을 시작하기도 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번 사진전은 외국인근로자들이 사진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한국인과 소통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매우 뜻 깊은 일이다”라며 “앞으로도 외국인근로자들이 기술습득뿐 아니라 한국 사회에 자연스럽게 소통하고 보람을 느낄 수 프로그램을 많이 진행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