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지니, 가상형 실감 음악시장 새롭게 연다...마마무 앨범 첫 출시
KT-지니, 가상형 실감 음악시장 새롭게 연다...마마무 앨범 첫 출시
  • 김완묵 기자
  • 승인 2019.12.10 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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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형 실감음악 서비스 버추얼 플레이. [사진=KT 제공]

[베이비타임즈=김완묵 기자] KT 음원 서비스 플랫폼인 지니뮤직이 10일 가상형 실감음악인 ‘버추얼 플레이 (Virtual Play)’ 시장을 새롭게 창출하겠다고 선언했다. 여기서 버추얼 플레이는 지니뮤직이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홀로그램 등 최첨단 ICT 기술과 음악 콘텐츠를 융합해 제공하는 가상형 실감음악 서비스다. 지니뮤직은 특히 차별력 있는 초고화질 실감 콘텐츠로 전 세계 음악 팬들을 공략할 계획이다.

지니뮤직은 이날 그 첫 작품으로 세계 최고화질 360도 3D-8K VR 기술로 구현한 마마무의 가상형 실감 음악인 VP 앨범을 출시했다. 이 앨범에는 화려하고 역동적인 퍼포먼스로 주목 받는 아이돌 마마무의 공연 콘텐츠 5곡이 수록됐다. '데칼코마니' '고고베베' 등 마마무의 대표 곡들이 1인칭 시점에서 감상할 수 있는 ‘나만을 위한 콘서트’로 새롭게 연출됐다.

지니뮤직 조훈 대표는 “과거부터 음악 플레이어의 기술 혁신은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음악 콘텐츠의 가치를 제공하며 소비 패턴을 변화시켜 왔다”며, “세계 최초로 선보이는 가상형 실감음악은 시공간의 제약 없이 듣고 보고 실감하는 가치를 전 세계 음악 팬들에게 전달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ㅇ 토종 VR 기술로 360도에서 즐기는 세계 최고화질 3D-8K 영상

 VP 앨범은 기존 VR 콘텐츠의 해상도 대비 5배 높은 150만 픽셀의 해상도로 구현돼 보다 선명하고 실감나게 즐길 수 있다. 또 전면의 180도 내에서만 VR 영상을 볼 수 있는 기존 콘텐츠와 달리 360도, 상하 180도 전 영역에서 초고화질 VR 영상을 볼 수 있다.

 이에 이용자들은 노래를 부르는 마마무 멤버 한 명 한 명과 눈을 맞추거나, 손만 뻗으면 닿을 듯한 거리에서 스쳐 가는 마마무 멤버를 따라 고개를 돌려 무대 반대편에서 펼쳐지고 있는 퍼포먼스를 볼 수 있다.

 지니뮤직 관계자는 "이렇게 생생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1인칭 시청에 최적화된 무대를 연출했다"며 "공간감을 살려 제작한 무대의 360도 전 방향에 밴드와 백댄서를 배치하고 카메라를 중심으로 무대를 이동하며 펼치는 퍼포먼스를 구성해 시청자의 시선에 역동성을 더했다"고 밝혔다.

관계자에 따르면 마마무 VP 앨범 제작에는 가상현실 영상 분할과 동기화 영역에서 독보적 역량을 가진 알파서클도 참여했다. 알파서클은 세계 최고화질의 VR 영상을 구현하는 VR 엔진 기술 ‘알파서클뷰’를 개발한 국내 강소기업이다. 알파서클뷰 기술의 핵심은 시청자의 시야각 영역에서만 집중적으로 초고화질을 구현하고 나머지 영역은 최소한의 화질로 대기하는 방식에 있다. 초고화질 영역은 시청자의 시선을 그대로 따라가기에 최소한의 데이터로 360도의 VR 영상을 구동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지니뮤직은 알파서클과 VR 실시간 스티칭 기술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를 통해 케이팝 콘서트나 음악 페스티벌을 가상형 실감음악 VP로 구현해 전 세계 팬들에게 5G 기반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로 제공한다는 구상이다.

 ㅇ 음악 산업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제시

마마무 VP 앨범은 애플리케이션 형태의 실감음악 콘텐츠와 HMD(Head Mount Display), 저장용 SD카드, 아티스트 포토 북으로 구성됐다. ‘마마무 VP’ 앱을 다운로드해 제공된 HMD에 스마트폰을 끼운 후 이용하면 된다. 10일부터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예약 판매하며 가격은 5만5000원이다.

이날 앨범 출시 기자회견에 참석한 마마무의 리더 솔라는 “세계 최초로 VP 앨범을 발매한 아이돌 그룹으로서 매우 기쁘다”며, “360도 초고화질로 보일 무대에서 실험적인 퍼포먼스를 연출해낸 만큼 팬들이 더 실감 나게 즐길 수 있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지니에 따르면 마마무 VP 앨범의 주요 타깃 고객은 콘서트를 예매하거나 아티스트 머천다이즈(Merchandise, MD)를 구매한 경험이 있는 아티스트 팬덤이다. 2018년 음악산업백서에 따르면 국내 인구의 13.6%가 아티스트의 MD를 구매한 경험이 있다. 또 팬들의 18.3%는 아티스트를 보다 가깝게 느끼기 위해 음악과 영상을 함께 소비하는 데 기꺼이 지갑을 열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에 따라 지니뮤직은 전 세계 케이팝 팬덤이 커질수록 아티스트의 콘텐츠를 시공간 제약 없이 즐길 수 있는 가상형 실감음악인 VP가 본격적으로 주목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ㅇ 글로벌 팬덤 시장 개척할 것

마마무 VP 앨범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사업진흥원에서 주관한 2019년 디지털콘텐츠 사업 부문에서 동반성장 지원사업으로 선정됐다. 또 한국전파진흥협회의 수출전략형 5G 실감형 콘텐츠 서비스 사전제작 지원 사업으로 채택돼 글로벌 시장 진출도 타진하고 있다.

이에 지니뮤직은 향후 5년간의 실감형 콘텐츠 생태계 구축 전략도 마련했다. 이에 따르면 ▲케이팝 콘텐츠 기업과 협업해 신규 시장을 창출하고 ▲5G 기반 가상형 실감음악 서비스 고도화를 추진해 ▲글로벌 케이팝 팬덤 대상의 VP 비즈니스 모델을 다각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니뮤직은 주주사인 KT의 슈퍼VR과 협업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한편 LG유플러스를 비롯한 국내 최강의 콘텐츠 파워를 보유한 CJ ENM과도 협력을 강화한다는 방안이다.

한편 KT에 따르면 지니뮤직은 올해 3분기 누적 매출 1694억원, 영업이익 61억원을 달성해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53.3%, 영업이익은 89.5% 성장을 각각 이뤄냈다. 또한 고객들에게 국내 유일의 5G 기반 24bit 초고음질 FLAC 음원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며 프리미엄 음악가치를 고객들에게 전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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