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예의 오색푸드] 93. 감귤구이와 삼겹버섯구이
[이영예의 오색푸드] 93. 감귤구이와 삼겹버섯구이
  • 김복만 기자
  • 승인 2019.11.19 16: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귤, 비타민·구연산·베타카로틴 등 항산화 물질 다량 함유
귤의 하얀 섬유질, 장 노폐물 배출 및 지방흡수 억제 도와
이영예 오색항아리 대표 겸 효소요리연구가
이영예 오색항아리 대표 겸 효소요리연구가

이맘때면 학창시절 누군가 교실에서 감귤 한 개를 간식삼아 까먹으면 감귤의 향기가 온 교실을 가득 메우던 추억과 함께 새콤달콤 귤이 생각난다.

감귤은 1월까지가 제철로, 감기예방이나 면역력의 저하를 막는 과일로 많이 알려져 있다. <동의보감>에서도 다음과 같이 귤의 효능을 설명하고 있다.

‘귤피(橘皮, 귤껍질)는 성질이 따듯하며 맛은 쓰고 매우며 독이 없다. 가슴에 기가 뭉친 것을 치료하며 음식 맛이 나게 하고 소화를 잘 시키고 이질을 멈추며 담연(淡淵, 가래와 침)을 삭히고 기운이 위로 치미는 것과 기침하는 것을 낫게 하고 구역(嘔逆)을 멎게 하며 대소변을 잘 통하게 한다. 귤육(橘肉, 귤의 속살)은 성질이 차고 맛은 달며 시다. 소갈증을 멎게 하고 음식 맛을 나게 하고 소화를 잘 시킨다. 귤 속을 많이 먹으면 담이 생긴다.’

감귤은 비타민 C, E, P, 구연산, 베타카로틴, 플라보노이드, 오랍텐, 칼륨 등 각종 항산화 물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특히 베타카로틴과 베타크립토긴산은 눈 건강에 필수인 비타민A를 만들기 위한 전 단계에 해당하는 물질로 항암, 황산화와 함께 골다공증예방에 효과적이며 세포의 산화, 노화를 막아주고 암세포가 증식하는 것을 방지하는 효능이 있다.

비타민C는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할뿐만 아니라 바이러스나 세균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주며 피부점막을 튼튼하게 하고 요즘 같은 기온차가 심한 환절기 감기예방에 좋다. 비타민P는 중성지방을 분해하고 혈관을 강화해주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이 쌓이지 않도록 도와주며 모세혈관을 보호하여 원활한 혈액순환을 돕는다.

감귤의 구연산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높이는데 기여하며 피로를 풀어주고 식욕을 돋워 주는 역할을 해준다.

우리가 귤을 먹을 때 과육에 붙어있는 하얀 실(귤락)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식이섬유와 헤스페리딘이란 성분을 가지고 있어 장의 연동운동을 돕고 장속의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며, 체지방분해를 도와 지방의 체내흡수를 억제하는 역할을 해준다.

귤을 고를 때는 껍질에 광택이 나고 흠집이 없으며 색깔이 고른 것, 착색이 양호하며 담홍색을 띠고 청기가 없는 것이 좋다. 과피는 얇고 쪽파임새가 단단하고 탄력 있고 쪽수가 적은 것이 좋은 것이며 크기는 중간 정도로서 모양이 고른 것이 좋다. 신맛이 적은 반면 단맛이 있고 과즙이 많으며 감귤 특유의 향기가 있는 것이 좋다.

◇ 감귤구이와 삼겹버섯구이

1. 감귤 4개, 생삼겹 200g, 어린잎 10g, 양상추 30g, 새송이버섯 1개, 양송이(중) 2개, 양파 1/2개, 표고 1개, 화이트와인, 후추, 소금, 파슬리가루 약간, 올리브오일, 꿀을 준비한다.

2. 감귤소스 재료로 감귤 2개, 감귤주스 1/2컵, 꿀 3큰술, 올리브오일 1/2큰술(버터), 화이트와인 2큰술, 레몬즙 1큰술, 소금 1작은술, 백후추 약간을 따로 준비한다.

3. 감귤소스는 감귤 2개와 감귤주스 1/2컵을 먼저 믹서기에 갈고, 오일을 뺀 나머지 재료와 함께 냄비에 담아 10분간 졸이다 오일을 넣는다.

4. 생삼겹은 화이트와인, 소금, 후추로 밑간하여 놓는다.

5. 새송이, 양송이, 표고버섯은 모양그대로 편으로 썰어놓는다.

6. 양파는 채썰고 채소는 손질해서 한입크기로 뜯어 놓는다.

7. 팬을 달군 후 마른 팬에 귤을 굽는다. 삼겹살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노릇노릇 굽는다.

8. 구운 고기를 깔고 채소와 구운 귤을 올려 접시에 담는다.

9. 마지막으로 위에 소스를 뿌려 마무리한다.

 

<이영예 효소요리연구가 약력>
-식품영양학 전공
-전통식생활문화 전공
-전통발효음식과 자연음식 오색항아리 대표
-발효응용음식요리연구가
-남양주시 슬로라이프 자문위원
-푸드TV ‘면역력 강화에 좋은 음식’ 방송
-OBS ‘기찬 처방전 100세푸드’ 출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