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딸아이, ‘제2의 손연재’를 꿈꾼다면?
내 딸아이, ‘제2의 손연재’를 꿈꾼다면?
  • 백지선
  • 승인 2014.05.09 10: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2 런던올림픽 리듬체조 본선 경기에 손연재 선수가 등장했을 때 전세계인의 이목이 집중됐다. 앳된 동양인 선수는 쟁쟁한 선수들에 맞서 메달 경쟁에 나선 것 자체만으로도 큰 이슈가 됐다.

대한민국 국민들도 손연재 선수의 경기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비인기종목임인 것을 감안하면 더욱 놀라웠다.

이후 엄마들은 발레 말고도 내 아이가 할 수 있는 운동을 하나 더 알게 됐다. 우아한 발레도 매력 있지만 좀 더 역동적이고 능숙하게 수구를 다룰 수 있다는 점도 매력으로 다가왔다.

베이비타임즈는 더리듬 임송 원장과 인터뷰를 통해 리듬체조의 특징과 선수가 되기 위한 유리한 체격 조건 및 소질에 대해 알아보았다.

 


◇양손을 다 사용하기에 두뇌발달ㆍ키 성장 ↑

Q. 리듬체조의 특징과 리듬체조가 아이에게 주는 긍정적 영향에 대해 알려달라.

리듬체조는 피겨와 싱크로나이즈 스위밍 등과 함께 스포츠에서는 보기 드물게 예술성이 포함된 종합예술 스포츠다.

리듬체조는 아이들의 체력을 길러주기 위한 스포츠로서의 역할을 다할 뿐만 아니라 감수성과 예술성을 길러줄 예술적인 성격도 함께 갖고 있다.

무용과는 달리 리듬체조는 몸의 동작과 함께 줄, 후프, 볼, 곤본, 리본 등 5가지 기구를 사용하며 발레, 체조, 아크로바틱 등의 동작을 음악에 맞추어 우아하게 표현해 내는 운동이다.

리듬체조를 배우면 다양한 기구놀이를 통해 소근육이 발달한다.

앉고, 서고, 구르고, 뛰기 등의 동작은 대근육 발달로 이어진다. 이는 뇌의 각 영역이 고루 발달시켜 두뇌개발에 도움이 된다.

특히 리듬체조는 오른손과 왼손의 균형을 중요시하기에 평소에 사용하지 않던 왼손도 같이 사용함으로써 우뇌가 담당하는 EQ (정서지능) 향상에 도움이 된다.

또한 또래집단의 형성이 분명해지는 시기에 단체 활동을 통해 친구와 함께 호흡을 맞추고 실수도 인정하는 수업 환경이 조성되기에 집단에 대한 소속감과 협동심을 기르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신체의 정확성을 기르고 리듬감 발달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리듬감이 발달하면 사고력과 창의력 발달에도 도움이 되고 성장 판을 자극하는 운동으로 키 성장에 영향을 미친다. 스트레칭 수업을 통해 바른 자세와 체형교정에도 도움을 준다.

 

◇수구 동작은 단계별로 진행

Q. 남자아이들도 배우나?

현재 학원에서는 리듬체조의 수구 중 "줄" 을 이용해 아이들의 성장판을 자극하는 줄넘기 운동과 스트레칭 수업을 통해 키 성장에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때문에 남자아이들도 무난하게 수업에 참여할 수 있고 실제로도 수업을 받는다.

Q. 성인도 배울 수 있나? 성인의 경우 수업 프로그램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궁금하다.

성인들도 취미반으로 등록해 수업이 가능하다.

성인들은 유아 및 청소년 프로그램과는 다르게 기구를 이용한 놀이 수업을 제외하고는 거의 동일하다.

수업프로그램은 스트레칭 , bar , 점프 , 센타 , 근력운동 , 기구 수업 등으로 진행된다.

Q. 영유아 아이들의 경우 수구를 사용한 동작이 위험하지 않을까?

곤봉 같은 경우 아무래도 위험요소가 높은 기구이기 때문에 영유아의 아이들에게는 현재 진행하지 않는다.

고급 단계의 아이들만 주니어용 곤봉을 이용해 수업을 진행한다.

그러나 고급단계의 아이들이라 할지라도 난이도가 낮은 수구동작 진행은 별 무리 없다.

리본 같은 경우도 아름다워 보이지만 리본대의 길이가 길기 때문에 옆사람 눈이나 얼굴 등에 상처를 낼 수 있다. 때문에 반 정원 수에 맞춰 수업을 진행한다.

 


◇팔 다리 길고 심페지구력이 높다면 도전해보자!

Q. 리듬체조 선수가 되려면 어떤 신체조건, 재능을 필요로 하는가?

리듬체조 선수가 되고 싶다면 팔다리가 길고 심폐지구력이 뛰어날수록 유리하다.

점프를 뛰고 팔다리를 움직이는 동작이 많기 때문에 더욱 선이 시원하고 아름다워 보이기 때문이다.

그리도 또 한 가지는 표현력이다. 기술과 난도는 꾸준한 훈련을 통해 만들 수 있으나 표정이나 손끝, 발끝을 섬세하게 조절하며 움직일 수 있는 표현력은 훈련으론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몸에서 나오는 표현과 감정은 스스로 이끌어 내야 하기 때문이다[유럽선수들이 신체적 라인과 표현력이 좋음].

하지만 기본적으로 스포츠를 사랑하고 리듬체조 종목에 대한 애정과 열정이 있다면 타고난 신체조건과 재능은 그 다음 문제라고 생각한다.


 


◇한국 선수들, 양손 사용이 강점

Q. 구 소련연방국가 선수들이 리듬체조에 맞는 신체조건을 갖고 있다. 비교해 한국 선수들은 어떤 장점을 갖고 있나?

서양 선수들은 동양선수들에 비해 팔 다리가 길어 동작표현에 있어서 장점이 되는 것은 사실이다. 반면 한국 선수들은 양손사용이 자유로워 수구를 다루는 데 외국 선수들보다 능숙하고 정확한 기술동작을 구사한다.

또 다른 나라 선수들에 비해 근성과 끈기 또한 뛰어나다고 할 수 있다.

Q. 손연재 선수로 인해 리듬체조가 많이 알려졌다. 앞으로 리듬체조 활성화를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가?

리듬체조의 대중화를 위해 무조건적인 선수육성 시스템에서 조금 물러나 문화센터나 지역 청소년 수련관 또는 학원 등에서의 수업이 활발히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현재 대한체조협회에서도 리듬체조 활성화를 위해 2부경기(맨손규정종목)를 진행하고 있어 재능이 있고 열정 있는 어린 선수들을 발굴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