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그룹,  ‘Scale-Up’ 전략으로 스타트업 집중 육성
신한금융그룹,  ‘Scale-Up’ 전략으로 스타트업 집중 육성
  • 정준범 전문기자
  • 승인 2019.04.11 15: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퓨처스랩 5기, 40개 기업 선발해 본격적인 육성
혁신성장 생태계 지원 강화 위해 ‘한국성장금융’ 과 MOU 체결

[베이비타임즈=정준범 전문기자] 신한금융그룹(회장 조용병)은 11일 중구 을지로에 위치한 신한생명 11층 디지털캠퍼스에서 최종구 금융위원장,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과 그룹사 경영진, 그리고 신한퓨처스랩 육성기업, 동문기업 및 외부멘토 등 약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한퓨처스랩 제2출범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출범식은 신한퓨처스랩 Scale-Up 전략발표, 혁신기업 우수사례 발표, 한국성장금융과의 MOU 및 제2출범 기념 세레모니 등 다양한 행사와 퓨처스랩 동문기업의 전시부스 시연이 마련되어 성황리에 진행됐다.

신한퓨처스랩은 핀테크∙스타트업 생태계 조성에 기여하고 기업의 혁신적인 기술과 아이디어를 금융소비자에게 전달해 신한금융과의 동반성장을 목적으로 2015년에 국내 금융권 최초로 출범한 상생 프로그램이다.

신한퓨처스랩은 이날 제2출범식을 맞아 신한금융그룹의 혁신성장 전략에 발맞춘 ▲발굴▲육성▲투자 확대를 기반으로 하는 세가지 ‘Scale-Up’ 전략을 발표했다.

첫 번째‘발굴 Scale-Up 전략’으로 '혁신기업 발굴 플랫폼' 으로서의 역할 확대를 추진한다. 퓨처스랩 육성기업의 범위를 핀테크 뿐 아니라 4차 산업혁명 관련 유망기업으로 확대하고, 퓨처스랩 출범 후 지원한 모든 기업의 DB관리를 통해 재발굴 프로세스를 신설한다. 또한 기업과 내∙외부 멘토들 간의 커뮤니티 구축을 통한 추천 발굴 채널도 확대한다. 이를 통해 향후 5년간 250개 혁신기업 발굴 육성할 예정이다.

두 번째‘육성 Scale-Up 전략’은 'Total Package'를 통한 육성기업에 대한 체계적 지원 확대다. ▲인프라 확장 ▲디지털 신기술 자문 지원 ▲인재발굴 ▲심화전문 교육 제공 ▲금융 솔루션 제공 ▲글로벌 진출 지원 ▲M&A / IPO 연계지원 등 육성기업이 가장 필요로 하는 부문을 Package로 구성해 전폭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그 일환으로 올해 6월에는 스타트업의 인재 확보 지원을 위한 대규모의 ‘스타트업 취업 박람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세 번째는 ‘투자 Scale-Up 전략’으로 직접투자 규모를 향후 5년간 250억원 규모로 확대한다. 또한 2.1조 규모의 그룹 혁신성장 재원을 투자할 대상을 체계적으로 발굴하기 위해 6,000개 투자유망기업 풀을 조성하고 그룹 내 다양한 조직을 혁신기업 발굴 채널로서 활용할 예정이다.

이날 퓨처스랩 ‘Scale-Up’ 전략 발표에 이어 성장사다리펀드 운용기관인 ‘한국성장금융(대표 성기홍)’과의 업무협약식(MOU)도 진행됐다. 이를 통해 신한금융은 한국성장금융과 함께 ▲혁신기업, 핀테크 기업에 대한 상호 정보 공유 ▲투자대상 발굴 및Scale-Up 지원 협력 ▲기업성장 단계별 금융지원 체계 구축 등 다양한 방면의 협업을통해 혁신∙핀테크 기업의 성장을 위해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신한퓨처스랩 제2출범식과 함께 신한퓨처스랩 5기 육성기업으로 새롭게 선발된 기업들을 위한 웰컴파티도 함께 진행됐다.

이번 5기는 총 652개 지원 기업 중 퓨처스랩 설립 이래 최대 규모인 40개 기업을 선발했다. 핀테크, AI, 블록체인 및 생활플랫폼 기업, 베트남 진출 기업 등 다양한 영역에서 선발되었으며 특히, 이번 기수부터는 소셜벤처 기업을 선발하는 등 선발 규모나 지원 영역을 대폭 확대했다.

새롭게 선발된 5기 기업들은 향후 1년 간 신한퓨처스랩의 Scale-Up 전략에 기반한 육성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신한은행, 신한카드 등 신한금융그룹과의 협업을 통한 사업화 및 투자유치 등 성장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받게 된다.

이날 행사에서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신한퓨처스랩은 금융사와 핀테크 기업 간 상생과 협력의 기회를 만들어 낸 모범사례”라며, “신한금융과 한국성장금융의 업무협약이 금융권의 핀테크 지원이 더욱 확대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기대를 전했다. 아울러“정부도 전향적인 금융규제 샌드박스 운영과 예산지원, 적극적인 규제개혁을 통해 제2벤처 붐 확산을 위한 금융권의 노력에 화답하겠다”고 밝혔다.

신한금융그룹 조용병 회장은 “오늘 새롭게 출범하는 신한퓨처스랩이 ‘Scale-Up 전략’을 통해 혁신성장 생태계를 구축하고 유니콘기업을 육성하는 ‘혁신성장의 아이콘’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신한금융그룹이 앞장서 혁신금융을 견인하고 대한민국 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는 신한퓨처스랩 제2출범을 기념하는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되었다. 먼저 최종구 금융위원장과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이 함께 ‘핸드프린팅 세러머니’를 통해 혁신성장 지원에 대한 의지를 다졌다. 이어진 행사에서는 정부, 민간, 스타트업 참석자 전원이 신한퓨처스랩의 새로운 슬로건인 "You'll Never Walk Alone" 이 새겨진 ‘머플러 세러머니’를 통해 혁신성장 생태계 구축을 위한 결의를 다짐했다.

신한퓨처스랩은 2015년 출범 후 현재까지 112개 스타트업을 육성하였고 83.2억원의 직접투자가 이루어 지는 등 명실상부한 국내 대표 스타트업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했다.

신한금융은 퓨처스랩을 통해 블록체인 분야의‘블로코’, 빅데이터 분석의‘빅밸류’, P2P금융 분야의 ‘어니스트펀드’, 금융상품 추천서비스를 제공하는‘핀다’,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 ‘파운트’와 ‘에스비씨엔’, 스타트업 채용 플랫폼‘로켓펀치’ 등 다수의 유망기업을 배출했다.

또한 금융권 최초로 2016년 말 해외에 처음 선보인‘신한퓨처스랩 베트남’은 이미 현지에서 유명한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중 하나로 자리를 잡았다.   

신한금융그룹(회장 조용병)은 11일 중구 을지로에 위치한 신한생명 11층 디지털캠퍼스에서 최종구 금융위원장,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 신한퓨처스랩 육성기업, 동문기업 및 외부멘토 등 약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한퓨처스랩 제2출범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자들이 머플러 세러머니를 하고 있다. (사진 앞열 왼쪽부터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 최종구 금융위원장)  사진=신한금융그룹
신한금융그룹(회장 조용병)은 11일 중구 을지로에 위치한 신한생명 11층 디지털캠퍼스에서 최종구 금융위원장,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 신한퓨처스랩 육성기업, 동문기업 및 외부멘토 등 약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한퓨처스랩 제2출범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자들이 머플러 세러머니를 하고 있다. (사진 앞열 왼쪽부터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 최종구 금융위원장) 사진=신한금융그룹

퓨처스랩 5기 선발기업 명단

(핀테크영역) 지불/결제 ▲머니스테이션 ▲단솔플러스

(핀테크영역) 로보 어드바이저 ▲런 인베스트먼트

(핀테크영역) 펀드ASP ▲에프티 씨앤에스

(신기술영역) 블록체인 ▲해치랩스 ▲카사코리아 ▲알고리마

(신기술영역) AI ▲포티투마루▲레디 ▲비바 이노베이션 ▲트리플렛

(신기술영역) 빅데이터 ▲퍼즐데이터 ▲피타그래프

(생활플랫폼) IoT ▲프레도

(생활플랫폼) O20(교육) ▲어브로딘

(생활플랫폼) O20(중개) ▲brstorm 

(생활플랫폼) O20(뷰티) ▲로켓뷰 

(생활플랫폼) 커머스 ▲에이제로 페이퍼

(생활플랫폼) IoT ▲노바소프트

(보안영역) 얼굴인식 ▲씨브이티

(보안영역) 관제 ▲큐비트 시큐리티

(헬쓰케어영역) 의료기기 ▲휴이노 

(헬쓰케어영역) 의료 데이터 ▲송아리아이티

(헬쓰케어영역) 스마트 체중계 ▲날마다자라는아이

(커머스영역) 마케팅 ▲그럼에도

(커머스영역) 큐레이션 ▲팩토리얼

(커머스영역) 앱제작 ▲타임블럭스

(커머스영역) SNS ▲윌림

(커머스영역) 이모티콘 ▲코핀 커뮤니케이션즈

(소셜벤처) 생활플랫폼(주거) ▲집토스

(소셜벤처) 생활플랫폼(IOT) ▲디엔엑스

(소셜벤처) 컨텐츠 (영상) ▲유니크굿 컴퍼니

(소셜벤처) 생활플랫폼 (문화) ▲아이들랩

 (베트남) 커머스 (뷰티) ▲ABC Studio

 (베트남) 신기술 (AI) ▲블루 프린트랩

 (베트남) 생활플랫폼 (문화) ▲와이오엘오

 (베트남) 생활플랫폼 (커뮤니티) ▲스타일셀러

 (베트남) 생활플랫폼(미디어) ▲츄스 유어모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