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콘진, K-Pop 해외 쇼케이스 ‘코리아 스포트라이트@SXSW 2019’ 성황
한콘진, K-Pop 해외 쇼케이스 ‘코리아 스포트라이트@SXSW 2019’ 성황
  • 주연 기자
  • 승인 2019.03.15 14: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pop, 더 이상 변방의 음악아냐"
지난 13일 미국 텍사스 주 오스틴 시에서 열린 ‘코리아 스포트라이트(Korea Spotlight) @SXSW 2019’에 '아이콘(iKON)'이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제공=한국콘텐츠진흥원)
지난 13일 미국 텍사스 주 오스틴 시에서 열린 ‘코리아 스포트라이트(Korea Spotlight) @SXSW 2019’에 '아이콘(iKON)'이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제공=한국콘텐츠진흥원)

[베이비타임즈=주연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김영준, 이하 한콘진)은 세계 최대 음악 페스티벌 ‘사우스바이사우스웨스트(South by Southwest, 이하 SXSW)’에서 K-Pop 해외 쇼케이스 ‘코리아 스포트라이트(Korea Spotlight) @SXSW 2019’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

한콘진에 따르면, 지난 13일 미국 텍사스 주 오스틴 시에서 열린 이번 페스티벌에서는 우리나라 대표 뮤지션 6팀이 참여해 관객들과 뜨겁게 소통했다.

지난해 ‘사랑을 했다’로 각종 차트와 시상식을 석권한 ‘아이콘(iKON)’과 ▲가창력과 화려한 무대 매너를 모두 갖춘 여성 솔로 뮤지션 ‘청하’ ▲세계 유수 페스티벌의 러브콜을 받고 있는 ‘잠비나이’ ▲세계적 권위의 평론매체 피치포크(Pitchfork)가 주목한 실력파 힙합 듀오 ‘XXX’ ▲소녀시대, 엑소, 레드벨벳 등 프로듀서이자 음악으로 본인만의 색깔을 담아내는 ‘히치하이커(Hitchhiker)’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댄스&일렉트로닉 음반상을 수상하며 존재감을 돋보인 ‘키라라(KIRARA)’ 등이 고유의 개성을 쏟아냈다.

올해 쇼케이스가 열린 ACL Live @Moody Theater는 오스틴 내 최대 규모의 전문 공연장으로 전설적인 팝 밴드 ‘Earth Wind&Fire’ 와 미국 힙합계 대부로 꼽히는 ‘Ice Cube’가 거쳐 간 곳이다.

이곳에 모인 약 3000여명의 현지 팬과 음악관계자들은 국내 뮤지션의 무대 하나하나에 열광하며 K-Pop을 즐기는 모습을 보였다고 전해졌다.

SXSW의 총괄 디렉터인 제임스 마이너(James Minor)는 “전 세계 음악시장에서 K-Pop의 가치가 나날이 상승하고 있어 작년보다 2배 큰 규모의 공연장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Korea Spotlight를 찾은 글로벌 음악 유통기업 오차드 레코드(Orchard Record)의 파트장 트리시아 아놀드(Tricia Arnold)는 “K-pop은 더 이상 변방의 음악이나 매니아 층의 문화가 아니다”며 “K-Pop 특유의 시스템을 벤치마킹하려는 국가들도 많다”고 전했다.

한콘진은 이번 쇼케이스 개최와 더불어 국내 뮤지션의 해외 진출을 돕기 위한 지원사격에 적극 나섰다.

특히 비즈니스가 효과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사전에 주요 음악 관계자들을 초청해 음악과 AI가 결합한 ‘Music meets AI’ 미니 쇼케이스 및 네트워킹 프로그램을 진행한 바 있다.

한편, 지난 2012년부터 추진해오고 있는 K-Pop 해외 쇼케이스 ‘Korea Spotlight’는 이번 SXSW에서의 공연을 시작으로 오는 5월 영국에서 열리는 ‘더 그레이트 이스케이프 페스티벌(The Great Escape Festival)’과 9월 독일의 ‘리퍼반 페스티벌(Reeperbahn Festival)' 에서 각각 개최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