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터피자 가맹점, 본사 식자재 강제구매 안해도 된다
미스터피자 가맹점, 본사 식자재 강제구매 안해도 된다
  • 이경열 기자
  • 승인 2018.08.09 14: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중재로 9일 본사-가맹점주 상생협약 체결
구매조합 연내 설립, 내년부터 25개 품목 자체구매
복지재단에 본사 수익금 출연, 점주자녀 장학금 지원
사진=TV화면 캡처
사진=TV화면 캡처

[베이비타임즈=이경열 기자] 서울시는 미스터피자 본사(MP그룹)와 미스터피자 가맹점주협의회(미가협)가 서울시청에서 상생협약을 체결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상생협약을 통해 가맹점주들은 본사를 통해서 사야 했던 냉동새우·베이컨·샐러드 등 25개 필수구매 품목을 내년 1월부터 자체적으로 구매할 수 있게 됐다. 이는 본사 식자재 매출의 약 30%(연간 120억원)에 해당하는 규모다.

이를 위해 미가협은 가맹점주들로 구성된 구매협동조합을 올해 안에 설립하고 25개 품목을 공동구매해 매입원가를 줄이고 원·부자재 공급 구조를 투명하게 만든다는 계획이다.

본사와 미가협은 구매공동위원회를 구성해 본사가 공급하는 원·부자재의 품질기준을 수립하고 투명한 절차에 의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급하는 시스템을 만들게 된다.

또 본사는 가맹점주와의 상생을 위해 자사주 210만주를 출연해 복지재단을 세우고, 매년 영업이익의 10%를 출연해 원활한 운영을 돕는다. 이 재단은 가맹점주 자녀 장학금 지원 등 다양한 복지사업을 추진한다.

본사와 미가협은 매출이 저조한 가맹점을 대상으로 매출 제고 방안을 함께 강구하고, 우선 점포환경 개선 사업을 지원하기로 합의했다.

서울시는 미가협의 성공적인 구매협동조합 운영·확산을 위해 전문 컨설팅과 ERP(전사적자원관리) 시스템 구축 등을 지원한다.

협약식에는 박원순 서울시장과 김흥연 MP그룹 사장, 이동재 미가협 회장 등 가맹점주, 김남근 경제민주화위원장, 김운영 전국가맹점주협의회 공동의장 등이 참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