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부모 “여름방학, 아이들 어디에 맡겨야 하나”
초등 부모 “여름방학, 아이들 어디에 맡겨야 하나”
  • 송지나 기자
  • 승인 2018.07.26 17: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육아정책연구소 “초등돌봄 활성화 위해 아동기본법 제정 필요”

[베이비타임즈=송지나 기자] 여름방학이 시작되면서 초등학생 자녀를 둔 맞벌이 부모들의 고민이 커지고 있다. 방학 동안 마땅히 자녀를 맡길 곳이 없어서다.

학기 중에는 ‘돌봄교실’을 통해 방과 후 아이들을 맡길 수 있었지만 전국 대부분의 학교가 방학 기간에는 오전에만 돌봄교실을 운영하기 때문이다.

정부는 초등 돌봄 대상을 저학년에서 점차 전학년으로 확대하고 이용 아동 수도 현재 33만명에서 2022년까지 53만명으로 20만명 더 늘릴 계획이다. 또 돌봄교실 이용시간도 기존의 오후 5시에서 오후 7시까지 확대할 방침이지만 방학 동안 초등돌봄 대책은 딱히 마련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대부분의 초등학교가 방학 중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2시까지만 돌봄교실을 운영한다. 돌봄전담사 계약 문제와 예산 부족 등 운영상의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초등학교 자녀를 둔 부모들은 워킹맘, 직장맘들끼리 자녀 돌봄을 위한 대안을 직접 찾아 나서기도 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4월 4일 서울 성동구 경동초등학교 돌봄교실을 방문, 직접 일일 돌봄 교사가 돼서 현장의 이야기를 듣고 아이들과 시간을 함께 하고 있다.(사진제공=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4월 4일 서울 성동구 경동초등학교 돌봄교실을 방문, 직접 일일 돌봄 교사가 돼서 현장의 이야기를 듣고 아이들과 시간을 함께 하고 있다.(사진제공=청와대)

전문가들은 맞벌이 가구의 초등 자녀 돌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지역사회와 운영 기관이 주도하는 ‘돌봄네트워크’ 구축 모델을 대안으로 제시한다.

프랑스, 독일, 스웨덴 등 유럽국가들처럼 방과후 돌봄을 지자체 및 지역사회에서 책임지고 운영하는 방과후 돌봄서비스 운영 모데를 도입해야 한다는 것이다.

학교는 공간을 대여해 주고 지자체와 지역사회가 학교 공간을 활용해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다.

현재 교육부의 방과후학교, 초등돌봄교실, 보건복지부의 지역아동센터, 다함께돌봄, 여성가족부의 공동육아나눔터, 아이돌봄서비스 등 여러 부처에서 방과후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지만 초등 학부모의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실정이다.

따라서 성공적인 방과후 돌봄서비스 활성화를 위해서는 돌봄서비스 공급에 대한 명확한 목표 설정과 성과관리가 필요하고 방과후 돌봄에 대한 학교와 지자체간 협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또 방과후 돌봄서비스를 내실화하기 위해서는 서비스 통합·관리 행정전달체계 확립, 교사 질 관리 등을 통한 질적 수준 제고, 초등돌봄교실에 대한 법적 근거 마련 및 안전관리 체계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재희 육아정책연구소 부연구위원은 “초등 돌봄서비스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아동기본법 제정과 동시에 아동 방과후 돌봄에 대한 국가 지원이 기본법 안에 포함돼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