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혈 있는 임산부, “돼지고기 드세요”
빈혈 있는 임산부, “돼지고기 드세요”
  • 이현아
  • 승인 2012.10.25 1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녀노소가 모두 좋아하는 돼지고기. 임산부에게는 물론 태아에게도 좋은 음식이다. 빈혈 관리가 요구되는 임산부에게는 꼭 필요한 철분 성분을 보강해주고, 단백질 섭취에도 도움을 준다.

빈혈 예방은 철분 듬뿍 돼지고기로

임산부들은 임신 후 다양한 신체적 변화를 겪는데 특히 임신 4~6개월 철분섭취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임신을 하면 배반이나 태아 때문에 혈액량이 약 50%정도 늘지만 적혈구의 양은 거의 늘어나지 않아서 혈액농도가 옅어지고, 혈액중의 철분성분이 태아에게 전달돼 빈혈이 발생할 수 있다. 임산부에게 철분이 부족하면 분만 시 출혈이 심하거나 심한 경우 쇼크 상태에 빠지게 된다.

돼지고기에는 임산부에게 꼭 필요한 철분이 100g당 약 24mg 들어 있다. 이것은 흡수율이 5% 정도밖에 되지 않는 야채 함유량보다 최소 3배 이상 많은 것이다. 더불어 간에는 헤모글로빈에 철분을 전달하는 구리도 많이 함유돼 있는데 돼지고기는 철과 구리를 모두 갖고 있어 빈혈 예방에 효과적인 식품이라고 할 수 있다.

임산부는 임신 기간 동안 태아의 발육과 성장, 출산과 수유에 대비한 모체의 변화, 혈액량 증가 등을 위해 단백질의 필요량이 증가한다. 특히 단백질은 태아의 내장이나 근육을 형성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많은 섭취가 필요하다. 이처럼 임산부에게 꼭 필요한 단백질이 돼지고기에는 15~17% 함유되어 있다.

단백질은 태아의 발육, 임산부의 출산 및 수유에 대비하여 자궁과 유선의 발육을 돕는다. 더불어 동물성단백질인 돼지고기 섭취를 통해 태아의 두뇌 발달은 물론 콩, 두부와 같은 식물성단백질에서 부족하기 쉬운 필수아미노산을 섭취할 수 있어 임산부에게 필수적인 영양소이다.

활력 충전도 돼지고기 비타민B1으로

임산부에게 필요한 영양소 중의 하나인 비타민B1은 항피로비타민이라고 불리는데 이는 산모의 출산 후 허약해진 몸의 원기 회복과 섬유소가 풍부해 모유수유에 도움을 준다. 돼지고기의 비타민B1 함량은 100g당 0.4~0.9mg로 쇠고기보다 약 10배 정도 많은 양이 함유돼 있다. 항피로비타민이라 불리는 비타민B1은 산모의 출산 후 허약해진 몸의 원기를 회복시켜줄 뿐만 아니라 면역력이 약해져 감기가 걸렸을 때 먹으면 도움이 된다.

선진 식육연구센터 문성실 박사는 “돼지고기는 임산부뿐 아니라 출산한 산모에게까지 좋은 음식”이라며 “또한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성인병 걱정 없이 먹을 수 있어 임산부와 산모에게는 제격”이라고 조언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