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가정 실내공기 '라돈 위험'도 해결해 달라”
“학교·가정 실내공기 '라돈 위험'도 해결해 달라”
  • 이경열 기자
  • 승인 2018.06.15 11: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제품 숨겨진 방사성물질 위험 안전대책으로 재발 방지
라돈 통합관리 부처·전문가 시스템 일원화, 제도 개선 필요
지난 4일 국회에서 열린 ‘라돈 공포, 생활 제품 속 방사능 안전 대책은?’ 토론회의 모습.
지난 4일 국회에서 열린 ‘라돈 공포, 생활 제품 속 방사능 안전 대책은?’ 토론회의 모습.

[베이비타임즈=이경열 기자] 대진침대 제품에서 발암물질 라돈 등이 검출돼 방사성물질 관리에 허점을 드러내면서 생활제품의 방사능 안전 문제가 핫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 4일 국회의원회관에서 바른미래당 신용현·김삼화 의원과 한국과학기자협회(회장 김진두) 주최 ‘라돈 공포, 생활 제품 속 방사능 안전 대책은?’ 토론회에서 국민적 불안 해소와 함께 정부의 재발방지 대책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어느 때보다 높았다.

이날 토론회는 최근 라돈침대 이후 원인과 피해 상황, 생활 제품에 대한 방사능 안전 기준 및 관리 현황을 살펴보고 향후 안전대책과 이를 보도하는 언론의 역할 등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조승연 연세대 라돈안전센터장(보건과학대학 교수)은 ‘라돈 공포, 그 원인과 피해 상황 및 개선 방안’을, 고서곤 원자력안전위원회 방사선방재국장이 ‘생활 방사선 관리 현황 및 향후 대책’을 주제로 발표했다.

조승연 교수는 “라돈 관련 정책은 현재 원자력안전위원회, 원자력안전기술원, 환경부, 보건복지부, 교육부, 국방부 등 여러부처에 흩어져 관리되고 있다”면서 “라돈에 대한 연구는 시시각각 업데이트 되는데 전문가가 흩어져 있으면 이러한 동향을 반영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각 부처별로 관리하게 되면 자문하는 전문가 역시 다를 수 밖에 없다는 뜻이다. 따라서 통합관리를 통해 전문가 시스템을 일원화할 필요가 있다는 게 조승연 교수의 설명이다.

고서곤 원자력안전위원회 방사선방재국장은 “문제점과 제도개선 사항에 대해 전문가, 소비자 단체 의견 등을 수렴해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 제도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신용현 의원(바른미래당)은 “제2의 라돈침대 사태가 재발되지 않도록 하려면 사태의 원인과 현황, 제도적 문제점을 꼼꼼히 점검해 개선해야 한다”며 “생활제품 속 방사능이 더 이상 국민을 위협하는 일이 없도록 국가적 차원에서의 지속적인 관심과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종만 한국표준과학연구원 박사는 “라돈에 의한 방사선 피폭은 실외와 비교해 공기 중 라돈 방사능 농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실내가 문제가 된다”고 말하며 “실내 공기질과 관련해 설정된 수준 등을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라돈은 세계보건기구(WHO)에서 밝힌 1급 발암 물질로, 전체 폐암 발병의 3~12%의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다. 하지만 이런 방사선 물질로 가공한 제품들이 오히려 음이온 건강 제품으로 둔갑해 생활 곳곳에서 우리를 위협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