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보육 확충, 영아보육료 현실화 우선돼야”
“공보육 확충, 영아보육료 현실화 우선돼야”
  • 이성교 기자
  • 승인 2018.04.18 16: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도자 의원, 다양한 형태의 공보육 확대방안 모색 토론회 개최

[베이비타임즈=이성교 기자]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어린이집의 공공성 제고 등 공보육 확대를 위해서는 보육교사의 처우 개선과 보육료 현실화가 우선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최도자 의원(바른미래당)이 주최하고 한국가정어린이집연합회가 주관해 17일 열린 토론회에서 보육 전문가들은 공보육 확대 필요성에 공감하면서도 보육료 현실화 등 보육 현장의 어려움 해소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다양한 형태의 공보육 확대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김익균 협성대학교 아동보육학과 교수는 주제 발제를 통해 “공보육 확충 진행방향이 현재 우리나라 보육현실과 보육환경에 얼마나 적절한지에 대해서는 많은 고민을 해야 할 것”이라며 “보육교사의 처우개선, 영아보육료 현실화 등 현 체제 안에서 질적으로 보육환경이 향상되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신희연 한국보육진흥원 팀장은 “설립주체와 관계없이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영유아는 누구나 수준 높은 보육서비스를 제공받는다는 관점에서 공보육 확대방안 모색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유해미 육아정책연구소 실장은 “가정어린이집의 공공성 제고는 일하는 부모에 대한 보육지원으로 그 기능을 명료화하고, 지리적으로 형평한 접근성을 보장하며 물리적 환경기준의 개선을 포함한 보육의 질적 수준 향상을 통해 모색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최도자 의원이 17일 국회에서 열린 ‘다양한 형태의 공보육 확대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최도자 의원이 17일 국회에서 열린 ‘다양한 형태의 공보육 확대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고종옥 보육교사는 토론에서 “영아들이 국가에 세계에 도움이 되는 아이로 자랄 수 있는 환경과 공간이 되는 공보육 확대의 방향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곽지윤 학부모는 “육아휴직 후 복직, 경력단절 이슈와 어린이집 공보육 문제는 큰 연관이 있다. 믿고 맡길 수 있는 시설이 많이 생긴다면 줄어들 수 있는 문제”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신솔아 보건복지부 보육사업기획과 사무관은 “보육의 미래를 위해 공보육 확대는 필요하지만 현장의 의견을 충분히 참고해 다양한 방식으로 공보육 확대 업무를 진행할 계획”라고 밝혔다.

토론회를 주최한 최도자 의원은 “오늘 토론회에서 다양한 형태의 공보육 확대를 위한 유익한 논의와 토론이 진행되었다”며 “어린이집 시설 간 차별없는 공보육 확대정책이 추진되도록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 주승용 의원, 김관영 의원, 권은희 의원, 이동섭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남인순 의원, 정춘숙 의원, 자유한국당 정태옥 의원,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가 참석해 격려와 축하의 인사말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