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공공 장묘시설 전국 첫 추진 ‘주목’
창원시 공공 장묘시설 전국 첫 추진 ‘주목’
  • 송지나
  • 승인 2016.01.30 15: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해화장장 등 유휴 화장시설 활용 검토

[베이비타임즈=송지나 기자] 핵가족화와 고령화로 가족처럼 키우는 반려동물이 급증하면서 반려동물 사체 처리에 어려움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경남 창원시가 전국에서 처음으로 ‘공공 동물장묘시설’을 추진해 주목된다.

창원시설공단은 지난 18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반려동물을 친환경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공공 장묘시설 조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국내 공공기관에서 반려동물 장묘시설을 추진하는 것은 처음이다. 국내 동물 장묘시설은 수도권 13곳, 부산권 1곳 등 전국에 14곳에 불과하며 모두 민간업체가 운영한다.

시는 관내에서 7만4천 가구가 반려동물을 사육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는 시 전체 41만5천여가구 중 18%다. 10가구 중 2가구꼴로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는 셈이다.

시는 반려동물을 10년 생존율로 적용하면 해마다 시에서 7천400마리가 죽는 것으로 파악했다.

권영균 창원시설공단 기획전략부장은 브리핑에서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정이 급증하면서 사체 처리방식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함에 따라 반려동물 장묘시설 조성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창원시설공단은 지난해 1월부터 가동을 중단한 진해화장장을 동물 장묘시설로 전환하는 방안을 우선 검토하고 있다. 이곳에 화장로 2기를 설치하고 장례식장, 납골당 등은 부대시설로 바꾸는 방안이다.

낡고 시설이 오래된 진해화장장을 새롭게 재단장하려면 10억원 가량이 들 것으로 시는 내다보고 있다.

창원시 진동 창원공원묘원 내 마산화장장이나 진해 천자원 부근도 검토 대상지로 알려졌다.

공단은 이 시설을 이용하면 민간시설보다 저렴한 사용료를 받고 시에 등록된 반려동물이나 저소득층은 추가 할인혜택을 줄 계획이다.

권영균 기획전략부장은 “1천만 반려동물 시대를 맞아 공공 동물장묘시설을 통해 환경 문제와 동물 생명 윤리 인식도 제고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민 의견을 수렴하고 분석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창원시에는 지난해 말 기준 등록된 반려동물이 모두 2만184마리다. 등록 의무제가 아니어서 등록하지 않은 반려동물을 합하면 이보다 3배가량 많을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현재 민간업체가 운영하는 반려동물 화장장에서 화장할 경우 적게는 30만원에서 많게는 400만원까지 화장비용이 드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는 반려동물을 키우다가 동물병원에서 죽으면 폐기물관리법에 따라 소각 처리하고 있다. 일반 가정에서 발생하는 동물 사체는 일반폐기물 처리법에 따라 생활쓰레기 봉투에 담아 폐기하고 있다.

하지만 죽은 동물을 쓰레기봉투에 담아 버리면서 악취 민원이 발생하고 있는데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이들은 가족처럼 키운 동물을 폐기물로 처리하는 것도 정서상 맞지 않아 동물 화장시설 요구가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