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총선, 앞으로 100여일 캄캄한 선거 예고
20대 총선, 앞으로 100여일 캄캄한 선거 예고
  • 박경래
  • 승인 2016.01.04 08: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박경래 기자]    20대 국회의원을 선출하는 4·13 총선이 100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야의 총선채비도 한층 속도를 내고 있다. 이번 총선은 2년의 임기를 남겨놓은 박근혜정부 후반기에 치러지는 선거라 정부의 실정을 묻는 선거로 중간평가 성격이 짙은 선거로 치러질 전망이다. 아울러 내년 대선까지 이어지는 정치 일정의 연속선상에서 이뤄져 여야간 물러설 수 없는 한판승부를 예고하고 있다.

그러나 20대 총선에 적용할 선거구획정이 지연되면서 각 당의 당내 기구 구성 등이 이뤄지지 못하는 등 본격적인 총선 체재로 전환하기까진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그래서인지 정부여당은 정권 후반기 레임덕을 우려해 소위 진박(眞朴·진실한 친박) 세력을 전면에 배치하면서 국정동력확보에 승부수를 던지는 양상이다.

새누리당은 반드시 과반 이상을 확보해 집권후반기 국정동력을 유지해 나가겠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경제활성화법 등의 처리를 반대해온 '야당 심판론'을 이슈로 국회 선진화법에도 불구하고 법안의 단독 처리가 가능한 '180(전체 의석수의 5분의3) 이상'을 확보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그러나 새누리당이 과반을 얻지 못하거나, 이른바 '진박'들의 원내 진출이 계획대로 이뤄지지 못할 경우, 생각보다 훨씬 빠르게 권력누수가 발생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야권의 입장에선 이번 총선이 중대한 기로다. 총선이 2017년 대선을 앞둔 전초전 성격도 있는 만큼 최소한 야권은 현재 의석수인 130석 가량은 확보를 해야한다. 이에 따라 야권은 선거전에서 '정권심판론'을 강하게 밀어붙일 것으로 예상된다. 정권탈환을 위해서라도 현 정권에 대한 비판여론을 조성할 필요가 있는 상황이다.하지만 상황은 그리 호락호락 하지 않다. 당장 야권은 문재인 대표 등 친노진영을 중심으로 안철수 의원을 앞세운 신당과 세력사이 분열구도가 형성되고 있기 때문이다.

총선 전 통합 내지 연대 논의가 이뤄질 수도 있겠지만, 양측간 갈등의 골이 깊은 것을 보면 일여다야(一與多野) 구도가 불가피해 보인다. 만약 야권이 이번에도 참패한다면, 2017년 대선도 어려워 양측간에 날카로운 책임론 공방이 전개될 것으로 예상된다.때문에 일부에선 제1야당인 더 민주와 안철수신당 등 세력이 선거 막판 합종연횡을 통해 연대를 모색할 것이라는 예측도 나온다.이번 총선은 기존의 정치구도를 완전히 뒤바꿀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어느 총선보다 주목도가 높다. 특히 안철수신당 등 야권의 분열로 일여다야(一與多野) 구도가 현실화되면서 결과를 쉽게 예측할 수 없다는 점도 총선흥행을 결정짓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현재 일여다야의 구도는 단일대오를 유지하고 있는 여당이 전국상황을 선도하고 있지만, 과거 13~15대 총선 등 야권의 분열구도 속에서 치러진 선거가 대체로 여소야대(與小野大)’의 결과로 마무리 되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여권도 마음을 놓긴 어렵다는 지적이다.변수는 안철수신당이 얼마나 바람을 일으킬지가 주목되는 대목이다. 현재 각종 여론조사에 따르면, 신당의 지지도는 평균 15% 안팎을 기록하고 있다. 많게는 20%대를 넘는 곳도 나온다.

정치권에서는 안철수신당이 기존 무당층과 여권 지지 성향이 강한 보수 중도층을 상당수 흡수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안 의원의 신당 지지도가 만만치 않은 만큼 신당 출현은 전체적인 판세에 막대한 영향을 줄 것이라는 게 정치권의 일반적인 분석이다. 이 때문에 새누리당은 안 의원 신당의 중도층 흡수를 지속적으로 견제할 것으로 전망된다. 야권내에서 경쟁을 펴야하는 더 민주는 여당과의 싸움과 동시에 신당 바람을 차단해야 하는 이중고를 안게 됐다.

그러나 총선이 100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사상 초유의 선거구 공백사태로 각 당은 물론 정치신인 등 예비후보자들의 선거준비에 차질을 빚고 있다. 당장 여야는 총선기획단 등을 꾸려야 할 상황임에도 선거구획정 지연으로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다. 여기에 야권의 분열상황도 예비 후보자들이 총선준비를 더디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선거구 확정지연으로 정치신인들의 피해는 막대하다. 현역 의원들은 의정보고회 등을 통해 사실상의 선거운동을 계속하고 있지만, 예비후보들은 선거운동에 제약을 받고 있는 데다 신규 예비후보 등록도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예비후보들은 19대 현역의원 전원을 직무유기죄로 고발하는 등 소송전도 불사하고 있는 모습이다.

정의화 국회의장이 오는 8일 선거구획정안 직권상정 처리수순에 돌입한 상태지만 새누리당이 '() 쟁점법안-() 선거구획정안 처리' 방침을 밝히면서 선거구 공백사태는 장기화가 불가피해 보인다. 여야의 합의처리도 희미한 상황이다. 이래 저래 예비후보자들만 족쇄가 채워진 상태에서 과연 공정한 게임이라고 심판해야하는 유권자들만 헷갈리게 만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