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시험 변경공고…대규모 교사부족 사태로 비화?
임용시험 변경공고…대규모 교사부족 사태로 비화?
  • 이현아
  • 승인 2013.01.07 09: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4세 누리과정 도입과 함께 대규모 교사 부족 사태가 우려되고 있다.

올해부터 도입되는 3,4세 누리과정으로 전국적으로 1100여 학급이 신·증설되지만 투입되는 교사는 절반에도 못 미치는 203명으로 교사 추가증원이 무산될 경우 오는 3월부터는 9750여명의 유아가 교사 없이 수업하게 되는 상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학급 신·증설로 추가적으로 필요한 교사 수는 390명이다.

앞서 교육과학기술부와 전국 13개 시·도교육청은 누리과정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올해 유치원 교사 선발인원을 203명에서 375명 추가된 578명으로 늘리는 변경공고를 냈다. 이에 강원도 등 임용시험 일부 응시자들은 “추가증원 공고가 늦게 나 지역별 경쟁률이 달라져 손해를 입었다”며 서울행정법원에 선발계획 변경공고 취소 소송과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냈다.

서울행정법원은 이에 대해 지난달 22일 “서울 등 전국 13개 시·도 교육감은 임용시험 변경공고 처분 취소판결이 선고될 때까지 변경공고의 속행을 정지하라”고 결정했다. 이에 따라 교과부는 일단 공고 내용대로 203명에 대한 1차 합격자만 발표했다.

각 시도 교육청은 교사 추가 선발을 예상해 전국적으로 올해 공립유치원 1100여 학급을 신·증설 하기로 한 가운데 대부분 원생모집을 마무리 한 상태다. 국공립유치원예비교사협의회와 공교육살리기학부모연합 등 교육단체들은 이와 관련 정부의 교사 증원안을 집행하라고 주장하고 있다.

국공립유치원예비교사협의회 관계자는 “부당한 소송으로 교사의 추가증원이 무산될 경우 3월부터 전국 1만여명 유아는 생에 첫 수업을 선생님 없는 교실에서 경험하게 될 것”이라며 “이는 유아의 교육권을 박탈하는 처사이며 국가 공교육의 권위를 저하시키는 사회적 폭력”이라고 강조했다.

유치원 교사를 추가 확보하지 못할 경우 기간제 교사(임시 계약직)를 고용하거나 유치원 개원을 늦추거나 원아 모집을 취소할 수밖에 없다. 교과부 관계자는 “추가 선발이 무산되면 최악의 경우 개원을 늦추거나 기간제교사를 뽑아야 할 수 도 있다”며 “될 수 있으면 기간제 교사를 고용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