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고성~삼척 242km 구간 자전거길 뚫렸다
강원도 고성~삼척 242km 구간 자전거길 뚫렸다
  • 장은재
  • 승인 2015.05.10 14: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장은재 기자] 강원도 고성에서 삼척까지 총 242km에 달하는 해안선 구간을 자전거로 여행할 수 있게 됐다. 동해안의 해안선을 따라 달리는 자전거길이  9일 개통됐다. 

행자부에 따르면 이번에 개통된 구간은 남한 최북단 고성 통일전망대에서 삼척 고포마을까지 총 242km 강원도 구간이다.  총 6개 시ㆍ군(고성 59km, 속초 10km, 양양 37km, 강릉 57km, 동해 24km, 삼척 55km)을 경유한다. 
 
동해안 자전거길(강원 구간)은 하천제방 등을 활용한 기존의 국토종주 자전거길에 비해 교통량이 적은 해안도로, 군 순찰로, 산책로 등을 최대한 활용했고, 자전거 우선도로 비중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자전거 우선도로는 자전거도로의 한 유형으로 자동차 통행량이 적은 도로의 일부구간을 자전거와 차량이 공유하도록 지정한 도로로, 자전거 우선도로를 활용함으로써 토지수용비 및 도로구축비 등의 예산을 대폭 절감했다.
  
동해안 자전거길(강원구간)은 동호해변, 경포해변 등의 주요 해변길과 낙산사, 추암 촛대바위 등 강원도가 자랑하는 관광명소를 두루 경유해 단조롭지 않고 많은 볼거리를 제공한다.
 
그간 자전거 동호인들로부터 사랑을 받아온 국토종주 인증제는 동해안 자전거길에도 시행되며, 총 12개소의 인증센터가 설치되어 9일부터 운영에 들어간다.
 
인증센터는 고성(3곳), 속초(1곳), 양양(2곳), 강릉(2곳), 동해(2곳), 삼척(2곳) 등이다. 

동해안 자전거길은 강원도 고성에서 부산광역시까지 총 720km에 이르는 자전거길로 단계적으로 개통될 예정이다.

▲ 노선도 및 자전거길 생성 사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