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입銀, 투르크 대외경제은행과 금융협력을 위한 MOU 체결
수출입銀, 투르크 대외경제은행과 금융협력을 위한 MOU 체결
  • 김선영
  • 승인 2015.04.13 15: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김선영 기자] 한국수출입은행은 투르크메니스탄 대외거래 관련 금융을 총괄하는 투르크 대외경제은행(The State Bank for Foreign Economic Affairs of Turkmenistan)과 ‘금융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덕훈 수은 행장은 이날 청와대에서 김영학 무보 사장, 라힘베르디 제파로프 (Rahimberdy Jepbarov) TVEB 은행장과 만나 ▲한국 기업이 투르크메니스탄 정부 발주 프로젝트를 수주할 경우 금융지원 긍정 검토 ▲향후 투르크메니스탄 발주 프로젝트에 대한 상호 정보 교환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3자간 협약서에 서명했다.

이 자리에는 박근혜 대통령과 구르반굴리 베르디무하메도프 (Gurbanguly Berdymukhammedov) 투르크메니스탄 대통령이 임석했다.

한국과 투르크메니스탄을 대표하는 정책금융기관 3곳이 이날 업무협약을 체결해 상호 금융협력을 위한 전략적 네트워크가 만들어진 만큼 향후 투르크메니스탄 발주 사업에 한국 기업들의 보다 활발한 진출이 기대된다.

투르크메니스탄은 세계 4위의 천연가스 보유국으로, 가스수출이 국가재정 수입의 상당 부분을 차지한다.

특히 확인매장량 기준으론 전 세계 가스의 9.3%를 차지하지만 현재 생산량 비중은 1.9%에 불과해 추가적인 가스개발 잠재력이 크다.

투르크 정부는 천연가스를 활용한 가스, 석유화학 등 고부가가치 산업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국가경제 개발프로그램을 추진 중이다.

향후 투르크 석유화학과 가스개발사업의 문호가 더욱 넓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한국·중국·일본 등 활발한 해외사업을 펼치는 국가간 사업 수주 경쟁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수은과 무보가 이번에 TVEB와 금융협력 MOU를 맺은 것도 선제적 금융 제공을 통해 한국 기업들의 투르크내 수주 활동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서다.

최근 해외 건설부문이 ‘선(先)금융 후(後)발주’와 ‘프로젝트 대형화’ 추세를 보이는 점도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유 중 하나다.

수은 관계자는 “최근 유가하락으로 석유가스산업 신규 프로젝트 발주가 주춤하고 있으나, 투르크메니스탄의 경우에는 지속적으로 석유가스사업이 발주되고 있어 전략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면서 “이번 업무협약은 우리 기업들의 투르크메니스탄 진출을 위한 선제적 금융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체결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