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능있는 어르신들께 나눔활동 기회를 드립니다
재능있는 어르신들께 나눔활동 기회를 드립니다
  • 장은재
  • 승인 2015.03.18 09: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장은재 기자] 보건복지부는 3월 18일부터 31일까지 2015년 노인 재능나눔 활동지원에 참여하는 어르신 36,900명을 모집한다. 

참여대상은 만 65세 이상으로서 기초연금을 받지 못하시거나, 1인당 월 10만원 미만을 받으시는 어르신 중 본인이 보유한 사회적 경력과 자격 등을 활용한 재능나눔 활동을 할 수 있는 어르신이다. 
 
참여자로 선발된 어르신은 4월부터 9월까지 6개월간 월 10시간 이상(월 4회 이상, 1회 최대 3시간) 재능나눔 활동을 수행하면서 월 10만원(10시간 활동기준)의 활동실비(교통비, 중식비 등)를 지원받게 된다.  

2015년 노인 재능나눔 활동은 노인인구 증가와 함께 대두되는 노인문제 해결을 위한 노인권익증진을 위한 활동에 집중하게 된다. 예를 들어 지역 내 사각지대 취약노인(독거노인, 경증치매노인, 노인부부가구, 조손가구 등) 발굴·지원, 학대노인 예방·지원, 노인문화복지활동, 노인이용시설안전관리, 기타 노인권익증진 활동 등이 있다. 
 
관련분야 활동경력과 자격 등을 보유할 경우 선발에 유리하며, 참여 어르신에 대해서는 은퇴 이후 경력단절을 감안하여 활동에 필요한 소양 및 활동교육을 제공한다. 

지역별로 수행기관(대한노인회 지회, 노인(종합)복지관)에 따라 활동 프로그램의 종류에 일부 제한이 있을 수 있으므로 활동 신청지역에서 상담전화 1661-6895로 전화(일반전화, 핸드폰 모두 가능)하셔서 희망하시는 활동이 가능한지를 먼저 상담받으시는 것이 필요하다.  

참여를 원하는 어르신은 실제 거주하는 지역 또는 재능나눔 활동지역에 있는 대한노인회 지회(전국 245개)나 90개 노인(종합)복지관에 증빙자료(자격증 사본이나 사회경력 등)를 소지하고 방문 신청을 하면 된다. 

방문 신청시 수행기관(대한노인회 지회, 노인(종합)복지관)의 면접과 함께 선발기준표에 따라 고득점자 순으로 참여자를 선발할 예정이다. 

[노인재능나눔 활동 사례]

○ 사례 1 : “치매예방 교육 강사! 나에게 붙여진 또 하나의 명칭”

교사 출신인 경기도 의정부 김모 어르신(65세)은 지난해 재능나눔 활동지원 시범사업에 치매예방교육 강사로 참여했다. 본인 스스로 치매 3급인 어머니(91세)를 모시고 살고 있어, 치매에 대한 조기치료와 대응의 중요성을 알고 있기에 누구보다 더 열심히 활동했다.  
  
○ 사례 2 : “우리는 행복한 자매 미용사”
경북 청도의 김모 자매 어르신(77세, 73세)은 젊은 시절 미용사로 활동한 경력을 살려 지역 내 장애 어르신들의 이·미용 봉사와 함께 고충상담 등을 수행했다.  

○ 사례 3 : “우리동네 전기시설 안전도우미”
대구 달성군의 석모 어르신(69세)은 30여년이 넘는 시절을 한국전력에서 근무한 경력으로 지역 내 독거노인 가구를 방문하여 전기안전 점검과 전기 소품 교체 등을 도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